[감상문] 감상문 '동양학 어떻게 할 것인가'

등록일 2003.04.30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책은 김용옥 교수가 초기에 쓴 저작으로 젊은 시절 정말 패기만만한 어조로 동양학에 대한 자신의 여러 견해를 피력하고 앞으로 동양학의 발전을 위한 여러 가지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김용옥 교수는 여러 학교에서 다양하고 깊이 있는 공부를 했기 때문인지 그의 글은 매우 현학적이고 글씨체도 작아 매우 읽기 어려웠다. 특히 이 책에서 다루고 있거나 실례로 언급한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교양 수준을 넘는 동서양의 여러 사상사와 사건들이 필요할 정도로 너무 많은 범주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나의 지식과 공부가 미약한 점 때문인지는 몰라도 처음 이 책을 읽을 때는 이해는 못하더라도 일단 끝까지 읽어보자는 마음으로 통독하는데 이틀이라는 시간이 걸렸다. 이후 이 책을 조금이라도 소화시키기 위해서 내가 예전에 봤던 책을 다시 훑어보았고, 특히 동양 철학부분에 대해서는 여러 기본서와 관련서를 먼저 탐독한 후 정독하였다. 그러나, 그렇게 읽어도 김용옥 교수가 전체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논지는 발견하지 못했고, 소화는 못시키더라도 조금이라도 접근이 되는 부분보다 여전히 알 수 없는 부분이 더 많은 것 같다.

김용옥 교수의 ‘동양학 어떻게 할 것인가’ 란 글은 크게 6개의 글로 구성되어 있다. 맨 처음에는 새 판을 이끄는 글로서 ‘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A+받은리포트] 도올 김용옥의 『논술과 철학 강의 2』를 읽고 (나의 철학은 나만이 할 .. 6페이지
    - 철학에 대한 생각의 변화 철학은 고리타분하고 소위 ‘오타쿠’같고 밥 빌어먹기에 딱 좋은 학문이라는 인식이 사회 전반에 팽배하다. 안타까운 일이다. 나는 진로를 고민하면서 철학과를 가야겠다는 생각을 해본 적은 없지만,..
  • 청계천이야기 레포트 1페이지
    청계천. 그 열려있는 물길에는 빨래터의 낭만이 살아있었다. 일제 강점기 땅꾼이라 불렸던 거지들, 그들은 청계천 주변에 둥지를 틀었다. 산업화 이후 시멘트와 콘크리트 속으로 물길은 사라졌지만 청계천은 여전히 가난한 서민들의 삶의..
  • [사회학] 건강하세요를 읽고 6페이지
    '성과 사회' 수업을 맨 처음 들었을 때 나는 교수님이 "김용옥 교수님의 스타일을 많이 닮았구나!" 하고 생각했다. 그리고 그러한 교수님의 강의 스타일은 수업이 거듭될수록 나에게 확신을 가져다 주었다. 또한 그것은 나에게 즐..
  • [오타제로 독후감]사랑하지 말자 5페이지
    사랑하지 말자 제목이 참 도발적이다. 사랑하지 말라. 호기심을 자극하는 말이기도 하다. 왜 독자에게 사랑하지 말라고 하는 것일까? 이 책을 읽는 것이 왠지 재미있는 여정이 될 것 같다. 저자 도올 김용옥은 철학자다. 그..
  • [동양학]동양학 어떻게 할 것인가 3페이지
    .......................책을 읽으면서는 김용옥이라는 인간에 대해서 잘 알 수 있다. 처음에 이끄는 글에서부터 책의 전반적으로 도올은 자신의 이야기 - 인생, 생각 등을 드러내고 있다. 김용옥이라는 사람은 사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감상문] 감상문 '동양학 어떻게 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