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Peters 의 분석철학에 대한 고찰

등록일 2003.04.07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학기동안 교수님의 첨삭지도를 받으면서 완성된 리폿입니다.
나름대로 피터스의 교육철학을 비판하는 자신의 의견을 적은 것입니다. 굵고 짧게...^^*

목차

없음

본문내용

◇ Peters는 교육의 개인적 의미에 초점을 맞춤으로, 거시적 안목(교육의 사회적 의미)에서 교육을 논하지 못했다.

Peters는 교육의 개념을 분석 할 때, 세 가지 기준(규범적 준거, 인지적 준거, 과정적 준거)을 제시하고 이 세 가지를 모두 충족시키는 활동이 교육이라고 하였다. 또한 Peters는 교육을 어떤 특수한 성년식에 비유했다. 즉, '문명 된 삶의 형식, 분화된 사고의 형식/논리 혹은 신념체계로의 입문'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Peters식의 교육은 그 사회에서 정해놓은 간주간적 성격의 교육내용(역사, 미술, 수학, 언어 등등)을 일련의 교육과정을 거처 성취하게되는 교양교육인 것이다.
이렇게 교육받은 인간은 어떠한 것(지식, 사고체계...)에 대해 알고, 그 결과 그런 사고체계로서 세상을 바라보고 해석할 수 있는 안목을 갖추게 되며, 그 사회 구성원으로서 최소한의 지식을 갖추게 되는 것이다. 그가 교육받은 지식이나 사고체계는 '기존의 교육받은 사람들'에 의해 이미 정해 놓은 간주간적 성격의 내용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