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양식적 이해 요약정리

등록일 2003.04.03 한글 (hwp) | 41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서양음약의 이해를 읽고 내용을 정리한 리포트

목차

1.고대음악
2.중세의 음악
3.르네상스 음악
4.바로크 음악
5.고전파 음악
6.낭만파 음악
7.20세기 음악
8.한국전통음악

본문내용

제2장 음악의 양식적 이해
음악의 양식이란 음악가의 예술 활동과 관련하여 하나의 음악시대나 음악 문화가 지닌 고유한 창조의 방법 내지는 형태를 가리키는 것이다. 음악에 적용되는 많은 양식중 가장 일반적이고 중심이 되는 것은 시대양식으로서, 이것은 일반문화사나 문학사에서 전용된 것이다. 그러므로 음악의 시대양식은 음악사의 범주안에서 고찰하게 되기 마련이다. 그 시대양식은 일반적으로 고대, 중세(로마네스크, 고딕), 르네상스, 바로크, 로코코, 고전파, 낭만파, 현대 등의 양식구분으로 다루어지고 있는데, 이것은 각 시대의 전체적인 정신방향과 작곡가의 활동에 의해 특징 지워진다.
2.1 고대의 음악
2.1.1 고대 원시사회의 음악
인류의 가장 오랜 문화가 개화되기는 중국, 인도, 서아시아, 이집트, 팔레스티나 등에서 비롯되었는데, 이러한 나라의 각 지방에서는 일찍부터 음악문화가 발달하여 왔다. 고대 원시사회에 있어서 음악은 초자연적인 어떤 힘의 발현 내지는 힘 그 자체라고 믿었다. 음악마법의 효력에 대한 믿음은 모든 원시적 생활에서 가장 뚜렷한 현상의 하나인데, 그들에게 있어서 노래한다(cantare)는 것은 곧 요술로서 매혹시킨다(incantare)와 같은 뜻으로 이해되었으며, 그것은 항상 의식, 무도, 유희와 결합되어 있었다. 이 경우 선율형성은 대체로 단순한 음의 반복이거나 짧은 오스티나토풍의 반복이었을 것으로 추정이 된다.
마법으로서의 음악에서부터 의료수단인 치료법으로서의 음악으로는 쉽게 옮겨지게 되었으리라고 생각된다. 다윗이 사울왕의 우울증을 음악으로서 낫게 했다는 성서의 이야기나, 아름다운 음악으로써 인간 뿐만이 아니라 사나운 짐승이나 마귀의 마음까지도 무마시켰다는 오르페우스의 신화, 아리스토텔레스의 카다르시스(katharsis)등이 치료법으로서의 음악관의 표현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2.1.2 고대 문명사회의 음악
고대 문명사회는 황하, 양자강유역의 중국, 인더스, 갠지스강 유역의 인도 등을 비롯해서 나일강 유역의 이집트, 티크리스, 유프라테스강 유역의 고개 메소포타미아에서 성립되어 왔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