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산업] 중남미 영화산업에 관한 조사

등록일 2003.03.31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멕시코 영화
아르헨티나 영화
브라질 영화
쿠바 영화
결 론

본문내용

영화는 각 나라에 있어서 대중문화를 형성하는 중요한 장르중 하나이다. 라틴아메리카에 영화가 도입된 이래 영화는 대륙에 핵심적인 예술 장르가 되었다. 1895년 파리에서 영화가 선보인지 몇 달후에 멕시코 시티, 부에노스 아이레스, 하바나 등지에서 활동사진이 돌아가기 시작했다. 그리고 여러 나라에 극장이 신속히 세워지고, 중남미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관객을 끌어 모으는 곳 중의 하나가 되었다. 1950년대 무렵에 쿠바의 700만 인구 중 150만은 매주 영화를 보러 다녔을 정도로 초기에 중남미에서 영화는 엄청난 인기를 끌었다. 그리고 혁명 후에는 농촌 지원 정책에 힘입어 이 숫자는 두 배 이상 증가가 되었다. 당시에 영화는 중남미에서 수익성이 좋은 사업이었을 뿐만 아니라 텔레비젼이 등장하기 전까지 대중의 가치와 사고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매체였다.
초기에 중남미 자체에서는 뉴스와 다큐멘터리를 제작했다. 아르헨티나의 첫 픽션 영화는 마리오 가요의 <도레고의 총살>이었고, 멕시코에서는 <돌로레스의 함성>이란 역사극이었다. 다큐멘터리, 역사 재구성물, 당면한 사회적 이슈가 1920년까지의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나 제작물들이 워낙 산발적이었기 때문에, 정말로 영화 산업이라고 할 만한 것은 없었다. 다만 멕시코 정부는 혁명 기간 중에 영화를 좋은 선전매체로 활용하였다.

참고 자료

강태진외 4명, 라틴 아메리카 문화, 효성여대 출판사, 1994
곽재성외 1명, 라틴 아메리카를 찾아서, 민음사, 2000
임상래외 2명, 중남미 사회와 문화, 부산외대 출판사, 1998
정경원외 2명, 라틴 아메리카 문화의 이해, 학문사, 2000
김인규, 브라질 문화의 틈새, 다다미디어, 1997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