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 세종대왕은 누구인가

등록일 2003.02.08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세종대왕 : 한국 역사상 가장 훌륭한 역사적 인물로 또한 가장 훌륭한 군주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세종대왕(재위기간; 1418. 8-1450. 2)은 한국 역사상 가장 훌륭한 역사적 인물로 또한 가장 훌륭한 군주로 꼽힌다. 한국사람들은 그를 그렇게 평가하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그가 주도한 한글 창제는 한국인이 결코 잊을 수 없는 업적이다. 한국인이 제말을 온전하게 문자로 표현할 수 있게 된 것은 전적으로 그의 노력 덕분이었다.
그는 이처럼 한글 창제 하나로서도 한국인으로부터 기리 찬양받을 수 있는 역사적인 인물이지만, 1446년에 이 업적을 내기 이전에 그는 20여년간 왕위에 있으면서 유교국가로 새로 출범한 조선왕조의 기틀을 잡는 여러 가지 중요한 치적들을 쌓았다. 향후 근 500년간 지속되는 조선왕조의 모든 기반이 그에 의해 수립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그가 한국 역사에서 이룬 공로는 지대하다.
그러면 무엇이 세종대왕을 이처럼 훌륭한 역사적 인물로 만들었던가?
이 질문에 대해 일반적으로는 개인적인 역량을 생각하기 쉽다.
실제로 군주로서 세종은 다른 군주들과 다른 면모를 많이 가지고 있었다. 그가 재위 초기에 연구기관으로 집현전을 설치하여(1420) 운영한 것부터 다른 군주들에게서 볼 수 없던 것이다. 그는 집현전에 우수한 신하들을 배속시켜 왕정에 필요한 여러 연구사업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왕정의 방향을 바로 잡고 정사(政事)의 질을 높혔다. 세종은 재위 10년까지는 왕정의 방향을 잡는 데 거의 시간을 다보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