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독일의통일과 제2차세계대전

등록일 2002.12.23 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나름대로 깔끔하게 정리한 것입니다. 인터넷과 열권가량의 책에서 골자만 뽑아낸것입니다. 제자료는 항상그렇듯이 골자만 추출해 내고있습니다. 똑같은 자료는 교수님들도 금방 눈치채시거든요^^ 조금씩만 내용을 추가하시면 멋진 논문이 될수 있습니다.

목차

. 序
. 제2차 세계대전
. 대전 전사
. 경과
영독전쟁
독소전쟁과 태평양전쟁의 발발
대동아공영권과 신질서
전국의 전환
유럽에서 전쟁종결
일본의 항복
전후세계와 전후처리
전쟁결과와 책임추구
양 체제의 대립격화와 평화조약
. 두 개의 독일
. 분단
. 분단의 고착화
. 두 독일의정치
. 서독
. 동독
. 독일의 통일 (진정한 제2차 세계대전의 종말)
. 結

본문내용

. 序
이 전쟁은 두 개의 중심이 있어, 첫째, 유럽에서는 영·독전쟁, 독소전쟁, 둘째, 동아시아와 태평양에서의 중일전쟁, 태평양전쟁의 단계가 있다. 이들 전쟁은 각각 독자적 요인을 안고 발전했는데, 1939년 9월에 유기적인 연관에 놓여져서 미·영·프·소·중의 연합국과 독·이·일의 동맹국(同盟國)이라는, 이 전쟁을 일관하는 기본적 대항 관계의 기초가 이룩되었다. 또 이 전쟁에서 전체로서의 지배적인 성격은 반(反)파시즘 전쟁이었다.

. 제2차 세계대전
. 대전 전사
제1차 세계대전 후 자본주의 세계는 전반적 위기단계에 돌입하였다. 더욱이 자본주의 제국의 발전의 불균등이 두드러졌고, 1929∼33년의 세계공황은 이와 같은 불균등에 근거하는 국제대립을 일거에 첨예화시켰다. 즉 자본주의 열강의 블록화와 폐쇄경제적인 경향은, 자본주의 국으로서 기초가 약한 독일 ·이탈리아 ·일본 등에게 심각한 영향을 주었다.
일본은 국내정책의 정돈상태를 타개하기 위하여 1931년 9월 중국 동북에서 침략행동을 개시, 1933년 ‘만주국’을 성립시켜, 이 지역에 자본주의 발전의 기반을 얻으려고 하였다. 1933년 3월 국제연맹이 만주국을 부인하자 일본은 곧 연맹을 탈퇴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