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관계] 바람직한 통일의 모습

등록일 2002.12.15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제가 열씸히 쓴거에요....많은 도움이 되시길,,,^^v
저는 A+맞았슴당...

목차

1. 통일의 당위성
2. 분단시대의 인식
3. 통일 방향과 논의
4. 맺음말

본문내용

1. 통일의 당위성

우리 나라는 본래 동일한 언어와 문화, 혈통을 지닌 단일 민족으로서, 많은 침략과 내란을 겪으면서도 공동체 의식으로 뭉쳐서 통일 국가를 발전시켜 온 역사를 지니고 있다. 제 2차 세계 대전의 전후 처리 과정에서 미국과 소련이 북위 38도선을 경계로 남북한을 분할, 점령함에 따라 국토 분단의 비극이 시작되어 남북한이 이념과 체제를 달리해 온 지가 벌써 반세기가 지났다.
분단의 원인에 대해 살펴보자면 한반도 분단의 원인은 국제적으로 볼 때 한반도는 대륙과 해양 세력이 서로 마주치는 요충지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동북아시아 지역에 강대국들이 등장할 때마다 그들간의 세력 경쟁의 장이 되어 왔다. 북위 38도선 기준의 국토 분단은 2차 세계 대전 때 연합국들이 일본으로부터 항복을 접수하기 위한 조치에서 비롯되었다. 또 국내적인 측면에서는 첫째, 민족 역량의 부족이다. 우리 민족 내부의 자주적인 독립 역량과 통일 역량이 부족하였다는 점이다. 둘째, 구심점 형성의 실패이다. 우리 민족은 일제에게 국권을 빼앗긴 이후에 항일 독립 운동을 끊임없이 전개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독립 운동을 하기 위한 하나의 구심점과 통합된 세력을 형성하지 못하였다. 셋째, 좌·우익의 이념 대립이다. 광복 이후에 소련군의 힘을 배경으로 집권한 공산주의자들은 민족보다 당파나 계급의 이익을 앞세웠으며, 소련의 정책에 무조건 추종함으로써 민족 내부의 응집력을 약화시켰다. 마지막으로 분단 고착화의 원인이다. 우리 민족의 이념적 분열은 자주 독립 역량을 약화시켰으며, 이는 강대국들이 한반도에 개입하는 명분을 주고 분단을 고착화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