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당대문학] 여화의 '내게는 이름이 없다' 감상문

등록일 2002.12.11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물론 그에겐 이름이 있다. 세상의 모든 사물에 이름이 있듯이 사람들은 어떤 사물이든 이름을 붙여서 부르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단지 사람들이 어느 정도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그 이름이 무엇인지 알 수 있을 뿐이다. 그래서 더욱 본질을 알게 되는 것이다. 이 작품은 어떤 갈등이나 긴박함을 보여주지 않는다. 물론 문체 속에도 아무런 감정이나 감성이 들어가 있지 않다. 그저 남의 이야기를 하듯 주인공 래발이 자신에 관한 이야기를 서술하고 있다. 80년대 실험소설의 한 부류로써 이 작품도 서술을 중시하고 줄거리에만 관심을 가지고 있다. 래발은 흔히 요즘 말로 '정신박약아'에 속한다. 어딘가 모자라는 그는 석탄 줍는 일을 하며 살아가고 있다. 사람들은 그를 놀리기에 여념이 없다. 그가 바보라는 것을 알고 되지도 않는 농담으로 심하게 그에게 장난을 친다. 하지만 문체 속에 감성이 없다고 했던가. 래발을 못살게 구는 사람들을 보며 이들이 해도 너무 하는 게 아닌가란 생각이 들었고 동시에 답답한 기분이 들었다. 문체 속에 감성은 없지만 글을 읽는 독자는 감정이 복받치게 하는 느낌. 어쩌면 아무렇지도 않게 이런 비인간적이고 잔혹함을 이야기함으로써 독자에게 어떤 감성을 불러일으키려는 작가의 의도인지도 모르겠다. 래발에겐 아버지의 죽음조차 아무런 느낌이 없다. 언제나 자신의 이름을 불러주었던, 그래서 래발의 가슴을 두근거리게 했던 아버지가 자신의 곁을 떠났지만 그는 어떤 감정의 변화조차 보여주지 않는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중국의 당대(當代)문학 10 페이지
    중국의 당대(當代)문학 1. 당대 문학의 개념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이후의 문학. 현대 문학 : 반제, 반봉건적 특징. 당대 문학 : 사회주의, 인민들을 위해 존재. 둘의 관계는 매우..
  • 맹자의 식색성야 레포트 [A+ 자료] 2 페이지
    [칼럼] 기본에 충실하자. 식색성야(食色性也). ‘음식을 즐기는 것과 여자와 즐기는 것을 좋아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라고 고자(告子)는 말했다. 고자(告子)는 식색성야를 바탕으로 맹자(孟子)의 ‘타고난 본성은 본시 착한..
  • 一瓦罐汤的余味-白水青菜(读后感) 3 페이지
    一开始我根本没想到这篇小说会讲到关于婚外恋的内容。小说的前半部分描绘着让人羡慕的白金家庭的两位夫妻在餐桌上非常和睦的、美满幸福的情景。但是在突然讲到“男主人”的小情人“嘟嘟”的时候,像文章中说“嘟嘟的出现完全是一个意外”一样,我也觉得很意外。 小说围..
  • 《阳光灿烂的日子》、《顽主》作品比较 (`햇빛찬란한 나날들`,`완주` 작품 비교) 2 페이지
    “文作品都是作家的自”(郁夫《五六年作生活的回》),作中向,在作家的生活中充着自己解的矛盾,往往表的更加突出、更加明。王朔的以“大院子女”、“文化大革命”、“改革放出的第一代新”等能括的特殊,造就了他的“不同”,同,也呈出了他所的代的共性。王朔的文作以..
  • [중국문학] 중국 당대문학과 중국문화 4 페이지
    우리가 흔히 ‘30년대 문학’이라고 부르며 중국 현대 문학사상 최대의 문학적 수확이라고 꼽는 것은 주로 5.4 문학과의 계승적 연관 속에 이루어진 사회주의 문학의 성과들이다. 장극가, 애청, 전간등의 시, 모순의 <한밤중>,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