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주영과 이병철

등록일 2002.11.30 한글 (hwp) | 2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마니마니 가져가세여~~~~

목차

1. 이병철과 정주영 자서전을 쓰다

2. 이병철
1) 일제시대 오렌지족의 생활
2) 첫 사업, 그리고 실패
3) 1938년 삼성의 출발
4) 해방 후의 삼성 발전
5) 이병철식 경영이란?

3. 정주영
1) 정주영의 특징 : 이병철과의 비교
2)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
3) 가난한 농민의 아들, 4번의 가출
4) 일제시대 쌀장사와 자동차 정비업
5) 해방 후 현대의 출범
6) 왕회장 신화

4. 이병철과 정주영 무엇이 다른가요?

5. 이병철과 정주영 연보
1) 이병철
2) 정주영

본문내용

이병철과 정주영은 모두 자서전을 썼습니다.
이병철은 76세인 1985년 정초(正初)에 {호암자전}을 썼고(출판은 1986), 정주영은 83세인 1997년 세모(歲暮)에 자서전 {이 땅에 태어나서-나의 살아온 이야기}를 썼습니다.(출판은 1998년) 이 두 사람은 70, 80의 나이에 그러니까 자신의 일생을 회고하면서 마감하고 정리한다는 의미로 자서전을 썼습니다. 정주영은 1991년 77세에도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라는 제목의 자서전을 썼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대통령 선거를 앞둔 홍보나 과시용 성격이 강한 것이었습니다. 83세 쓴 {이 땅에 태어나서}가 오히려 더 진솔한 편입니다. 어쨋든 이 두 사람이 자서전을 쓴 연령은 76세 이후로 여생이 얼마 남지 않은 시기입니다. 50대의 나이에 죽음을 무릎쓴 새로운 각오를 다지면서 자서전을 썼던 김구나 장준하가 자선전을 쓴 경우와는 다릅니다.
그러나 그들은 자연의 수명을 다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자서전을 썼습니다. 회고록 형태의 자서전, 그것은 죽음을 앞두고서 자신의 일생을 되돌아보는 하나의 엄숙한 의식입니다. 이러한 전통은 조선조 유학자들에게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학자들의 경우, 죽음을 맞이하기 위한 준비로서 묘갈명(墓碣銘)을 미리 써 둔답니다. 묘갈명이란 한 인간의 일생을 축약하여 새긴 다음 시신과 함께 매장하는 돌을 말합니다. 이 내용은 그의 문집에 남게 됩니다. 이것은 일종의 축약된 자서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병철과 정주영도 자서전을 쓰면서 인생무상이라는 감회를 느꼈던가 봅니다. 자서전의 서문과 마무리글을 쓴 시점을 보면, 이병철은 정초였고, 정주영은 세모였답니다.
마지막 계절, 추운 겨울 만물이 고요하게 잠들어가는 계절에 그들이 자서전의 서문을 쓰면서 가장 먼저 떠 올린 것이 무엇이었을까요?
그 때 그들이 떠올린 것, 그것은 그들이 가장 원했었던, 그리고 가장 의미를 부여했던, 그리하여 일생 동안 가장 보람있는 일이었다고 생각하는 것이었답니다.
한국의 재벌, 부자, 기업인을 대표하는 두 사람이 애착을 가졌던 일, 우리는 그것을 자서전의 서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병철은 {호암자전} 서문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답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이병철과 정주영의 리더십 비교연구][이병철리더십][정주영리더십]이기는 리더십과 지지 않는 리더십 11페이지
    Ⅰ. 서론 21세기 대한민국은 경제대국으로 성장하였으며, 전 세계에서도 유례를 찾아보기 어려운 눈부신 경제발전을 이룩한 국가로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우리는 저성장이 만연한 세계 경제의 소용돌이의 중심에 위치해 있으며,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발견하지 못한 채 위기에..
  • [마케팅] 정주영 VS 이병철 7페이지
    우리가 맞이하게 될 21세기는 '속도의 시대'이다. 모든 것이 빠르게 움직이고 있고, 빠르게 변하고 있다. 이같은 시대에 적응하기 위해서 기업들은 다양한 경영 기법의 적용과 조직 개 편 및 인사를 단행해 오고 있다. 그러나 이 모든 대응은 지엽적인 것에 불과하다. 결국..
  • [기업가] 정주영 vs 이병철 10페이지
    두 거인은 격동기의 한국 경제를 이끌어 온 주역들이다. 각각 삼성과 현대를 창업해서 한국경제의 발전에 가장 큰 기여를 한 인물이고, 여론조사에서도 가장 존경받는 기업인 1, 2위로 손꼽힌다. 한국 재계의 선두주자인 두 거인에 대해 세인들은 라이벌 구도로 생각한다. 삼성..
  • 현대의 정주영과 삼성의 이병철, 그들은 누구인가? 26페이지
    여러분이 청년 학생 시절에 할 수 있는 일은 바로 무엇이냐 하면, 자신의 한계에 도전하는 것입니다. 내가 어디까지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끊임없이 시험하고 도전하는 것입니다. 정주영은 일생을 그렇게 살아왔습니다. 그러니 현재 86세의 고령에도 불구하고 ‘일’ 욕심을 버..
  • [경영] 정주영과 이병철의 경영철학 비교 분석과 느낀 점 7페이지
    1. 이병철회장의 일생과 경영철학호암(湖巖) 이병철은 경상남도 의령(宜寧) 출생하여 중동중학을 졸업한 후 일본 와세다대학교 전문부 정경과에 입학하였다가 1934년 중퇴하였다. 1936년 마산에서 협동정미소를 세워 사업을 시작한 후, 1938년 3월 자본금 3만원으로 현..
  • 이병철, 정주영회장의 인적자원관리 17페이지
    이병철출생- 1910년 2월 12일학력 와세다 대학교 정치경제학 전문부 중퇴경력 1936년 협동정미소 설립 1938년 삼성상회 설립1965년 중앙일보 사장1969년 삼성전자 설립1974년 삼성석유화학 설립1977년~1987년11월 삼성미술문화재단 이사장1982년~198..
  • 정주영과 이병철 13페이지
    이병철 회장과 정주영 회장의 성공 경영중 하나인 여유에 대해 언급하려 한다. 여유는 최고 경영자나 조직의 리더에게 있어서 필수 조건이다. 여유는 유머를 가져오고, 난관에 부딪혀 물러서지 않게 하며, 지혜가 드러나게 한다. 그렇다면 이와 같은 여유는 어디 서 나오는가? ..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정주영과 이병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