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복제] 인간복제 찬성론

등록일 2002.11.25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제가 강의 시간에 대표로 나가서 발표했던 것입니다.
물론 어디서 같다 부친게 아니라 본인이 쓴 자료가 필요할때에 쓰세요. 다운!!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간복제 논쟁의 핵심은 생명복제기술이 지니고 있는 순기능과 역기능의 양면성에 있다. 기본적인 인간복제에 대한 정의나 학설은 생략하기로 한다.(교수님이 별로 안좋아 하신다.) 인간 복제의 가능성이 현실화 되면서 종교계는 말할 것도 없고 시민단체와 일부 과학자들조차 인간복제가 가져올지도 모를 부작용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그런데 정부에서 마져 인간복제 실험을 금지하는 지침을 곧 제정하겟다고 하니 아니 제 논에 물 대는 격도 아니고 오는 물도 막겠다는 그런 섣부르고 어리석은 판단이 아닌가. 그러나 모두가 같은 걱정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과학자들은 주로 복제기술이 가져올 지도 모르는 예기치 못한 결과 때문에 염려하는 반면 종교인들은 "신의 영역"인 생명창조에 인간이 개입한다는 사실 자체를 혐오한다. 종교적 입장에서의 종교적인 인간 존엄성의 문제 즉, 하느님만이 인간의 창조 및 소멸을 좌지우지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난 비록 나름대도른 종교인이다 하지만 비종교인들의 인간의 존엄성은 도덕심, 합리성, 자의식 등에서 찾는다. 특정 종교관을 수용해야만 하는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과연 인간복제가 인간의 존엄성을 해칠 수 있는지 묻고 싶다. 단지 탄생의 과정만이 다를 뿐이다. 또한 종교계에서는 탄생의 과정을 문제 삼는다. 그러니까 양성생식 즉, 남녀의 정상적인 결합을 통해서만 제대로 된 인간이 생산된다는것이다. 이또한 종교를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설득력이 없다. 이와 관련 하여 불임부부들의 문제가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