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문화론] 한국과 일본의 문화와 인성 비교

등록일 2002.11.10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한국과 일본의 서로 다른 문화와 그에 따른 인성을 여러가지 예를 들어 비교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등도 간략하게 제시해보았습니다. 자료 분량은 5페이지로 약간 길고 내용은 예문이 많기 때문에 쉽게 이해하실 수 있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인터넷과 기타 여러곳에서 찾은 자료를 많이 참작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문화와 인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문화는 시대에 따라, 그리고 지역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며, 인성 또한 각각의 문화에 따라 많이 달라지게 된다. 그러한 문화와 인성간의 연관성에 대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한국과 일본의 문화와 인성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나는 먼저 문화를 의·식·주 세 가지로 나누어 이것이 두 나라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살펴보기로 했다. 첫 번째로 전통의상을 놓고 보았을 때, 우리 나라의 한복과 일본의 기모노는 모두 T자 형으로 소매의 화장이 내려 붙지 않는다는 면에서는 같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우리가 한복을 입었을 때 그 모양이 삼각(△)형이 된다면, 기모노는 입었을 때 사각(□)형이 된다는 차이점이 있다. 또한 우리 옷에는 여유가 있지만 일본 옷은 가능한 한 몸에 붙게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일본에 가면 거리에 '기모노 학원'의 간판이 붙은 것을 종종 볼 수가 있는데, 이곳에서는 기모노를 입는 법을 가르친다고 한다. 그만큼 일본인들의 옷 입는 법은 복잡하며, 예복의 경우에는 특히 혼자 입기가 여간 힘든 게 아니라고 한다. 또 한가지 의복에 있어서의 차이점은, 우리 옷은 여인네들이 입던 옷은 물론 남자들의 두루마기 자락이나 옷고름 등도 바람에 잘 날리며 갓끈 또한 보기 좋게 날리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처럼 우리 옷은 향일성을 지니고 있다. 그런데 비해 일본 옷은 밑으로 깔리는 착지성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상식밖의 일본사(안정환 지음) 새길 출판사, 1995
이야기 일본사(김희영 엮음) 청아 출판사, 1990
현대 일본사회의 이해(구견서 지음) 한올 아카데미, 2001
국화와 칼(루스 베네딕트 지음) 혜원 출판사, 1999
기타 등등..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