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기억, 역사의 상상

등록일 2002.11.07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요약하는 자들은 지식과 사랑을 모두 망쳐놓는 놈들이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
이 책은 이런 말로 시작되는 그리 크지 않아 부담이 덜 가는 책이다. 이렇게 작은 책에 약 열 다섯 학자의 저서가 소개되어 있으이 요약한 책이 분명한데 첫부분이 이렇게 시작되고 있으니 대체 책을 읽으라는 건지 말라는 건지 의아스럽기도 했다.
하지만 이 책은 서양사의 명저들에 대한 단순한 요약본이 아니다. 저자는 전공자가 아니면 읽기 어려운 논문과 책들을 읽고 나서 나름대로 정리해서, 비전공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쉬운 책으로 만들어 내었다. 저자가 선택한 소재들은 특히 두 가지 점에서 신선하게 다가온다. 첫째로, 어떤 역사적 사실이 아니라 그 사실들에 대한 서양 역사학자들의 해석과 논쟁 자체를 대상으로 삼았다는 것이다. 어떤 역사책을 읽든지 간에 그 안에는 객관으로 가장한 저자의 주관이 담겨져 있다. 그러나 이 책에서는 같은 사실을 놓고 벌어지는 학자들의 각기 다른 해석과 싸움에 가까운 토론들을 보여줌으로써, 역사를 보는 시각에 대해서 까지 생각하게 해 준다. 두 번째는 그다지 관심을 두지 않았던 영역들은 다루고 있다는 것이다. 그간 배웠던 역사들에서는 주로 왕조 이야기, 정치세력이 바뀌는 이야기가 주가 되고 그 외의 이야기들은 배경들처럼 다루었다. 그러나 이 책의 첫장을 장식하는 이야기는 빈민과 걸인의 역사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사학]역사의 기억 역사의 상상 4 페이지
    사람들에게 역사가 무엇인가 묻는다면, 대부분은 교과서에 나올 중대한 사건과 위인들을 중심으로 벌어졌던 일들을 일렬로 쭉 늘어놓은 것이 바로 역사라고 말할 것이다. 그러나 역사에 대한 설명이 과연 그것으로 충분한가? 중대한 사건..
  • 집단기억과 역사 2 페이지
    논문 제목 집단기억과 역사 연구 목적 집단기억과 역사가 항상 동일할 수 없음을 밝히고 기억역사가 항상 우위를 차지하던 한국 역사교과서의 이데올로기의 수정을 주장하였다. 연구 문제 (서론) 20세기 이후 나타난 상황의..
  • 좌우뇌를 이용한 한국사 주요내용 암기(연상) 57 페이지
    . 소개 -기억되지 않는 공부는 헛 공부 이지요. -연대 하나 외우려고 또는 사건 기억하고 명칭 외우려고 많은 시간 소비를 하지요. 기억하게 하기 위한 뭔가 단서를 머릿속에 엮으려고....결국 많은 시간이 소비되고 진도..
  • 진중권의 이매진 - 기억으로서의 역사 16 페이지
    기억으로서의 역사 - 진실보다 드라마틱한 거짓 사진들(아버지의 깃발, 이오지마에서 온 편지)- 과거를 현재화하는 문화적 기억(화려한 휴가)- 역사 밖에서 역사 속으로 역사의 천사(베를린 천사의 시) 진실보다 드라마틱..
  • 과거사 청산 4 페이지
    반민법 제정 당시의 국회 프락치 사건-반민법 심의 도중 본회의장에 “국회에서 친일파를 엄단하라고 주장하는 자는 공산당이다!”라고 쓰여진 괴 삐라가 뿌려진 사건-과 반민족 행위자에 대한 조사, 검거 단계에서 발생한 특위 습격 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