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환경] 건축물의 열손실 과 에너지 절약 방안

등록일 2002.10.28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면첨부

목차

1. 건물에서의 열손실 계산
2. 건축물의 열손실 진단
3. 건물의 에너지 절약 방안

본문내용

(1) 계절풍과 태양열을 고려한 건물의 배치
건물을 애초에 지을때 잘지으면 많은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을 것이다. 그 기본이 되는 것으로 건물의 배치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계절풍은 뚜렷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여름에는 고온 다습한 남동풍이 많으며, 겨울에는 차고 건조한 북서풍이 분다. 그리고 봄·가을에는 일정한 방향이 없다고 한다. 봄·가을에는 냉방이나 난방을 하지 않으므로 이것에 대해 특별히 고려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여름과 겨울철에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게 되는 건물의 냉·난방의 양을 줄일 수 있는 건물의 배치는 바로 우리나라의 전통 한옥의 배치인 남동향 배치로써, 남쪽으로 개방되고 북쪽으로 산이나 숲을 이루어 폐쇄된 배치가 된다. 이는 여름철에는 남동계절풍을 자연통풍에 적극 이용하는 반면 햇빛은 생활에 꼭 필요한 반사광 정도만 남겨두고 대부분 차단하여 냉방부하를 줄이고, 겨울철에는 찬 북서풍을 막고 주간에 햇빛을 최대한 많이 끌어들여 난방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한편 풍향과 풍속은 대지의 지형적인 조건에 큰 영향을 받으므로 지역 미세기후에 대하여도 세심하게 검토를 하여 배치계획에 들어가야 할 것이다.

(4) 주변녹화
나무는 여름철에 증발냉각 및 일사를 차단시켜 주위의 기온을 낮추는 역할을 하고 겨울철에는 방풍림을 형성하여 바람의 속도와 방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때에는 식재하는 나무의 수종과 그 위치를 잘 고려해야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