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미사 '-답다'

등록일 2002.06.16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 론

본 론
1. 형태구조
2. 의미자질
3. 파생기능
4. 가의(加意)기능

결 론

본문내용

국어는 첨가어이기 때문에 접사의 기능이 발달되어 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어휘론적 형태구조나 문법적 형태구조가 모두 이 접사의 체계적 양상에 따라 그 변동을 야기 시키고 있을 뿐만 아니라 통사적 변화에까지도 밀착되어 있으므로 접사의 본질을 명확히 파악한다는 것은 실로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다.
국어의 접미사는 그 기능에 따라 파생 접미사와 굴곡 접미사의 두 종류로 나누어지는데, 파생 접미사는 새로운 단어를 형성하는 데 쓰이는 접미사이고, 굴곡 접미사는 어형변화에 관여라는 접미사로서 그 기능에 따라 '조사'와 '어미'라는 명칭으로 흔히 쓰이고 있다. 파생 접미사는 다시 내심구조의 접미사와 외심구조의 접미사로 양분되는데 내심구조의 접미사는 단어 내부의 핵구조에 문법적 변화를 유발하지 않는 語類維持 접미사로서 이를 동심구조의 접미사라고도 부른다. 이에 반해 외심구조의 접미사는 파생과정에 있어서 문법적 변화를 야기 시키는 즉, 품사전성을 유도하는 어류변화 접미사를 말하는데 이를 이심구조의 접미사라고도 한다. 여기서 일반적으로 외심구조의 접미사로 알려진 "-답다"를 대상으로 어휘론적 기능을 살피고자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