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전동거

등록일 2002.05.08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서 론

본 론
동거의 긍정적인 모습들....
1. 사전적 경험의 측면을 들 수 있다.
이혼율 감소
결혼의무가 없다.
2. 동거의 음성화 방지
3. 의식의 변화 반영

결론

본문내용

최근들어 신세대를 위주로 한 동거문화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다. 동거에 대한 의식조사도 많고, 찬반으로 나뉘어 토론하는 일도 많아졌다. 동거의 문제가 이슈가 되고 도마에 오르는 이유는 결국은 유교적 가치관이나 전통적으로 금기시 되어온 혼외 정사등의 사회적 통념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그런 차원에서 생각한다면, 사실 동거에 대해 우리가 왈가왈부할 이유가 없다. 그것은 마치 우리가, 결혼을 할까 말까하는 문제를 결정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성인으로서 숙고한 결정이라는 전제하에서 보면, 동거도 결국 자기 책임의 문제라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동거는 시간이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에 있고, 서구적 사고의 유입으로 긍정적인 모습을 띠며, 양지화 함으로써 보다 발전적인 방향으로 개선되어갈 수 있다.
우리사회에서 혼전동거를 시도하는 건 아직까지는 `모험'에 가깝지만 불행한 결혼생활을 막기 위한 합리적인 선택일 수도 있다. 90년대에 들어서기 전까지 우리사회에서 혼전동거란 경제적 이유나 부모의 반대로 결혼을 미룬 '미혼(未婚) 동거'가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90년대 접어들면서 대학가에선 무슨 유행처럼 '동거족'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이들의 동거는 '성숙한' 동거라기보다는 객지 생활의 외로움, 생활비 절약, 호기심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탓이다.
이에 비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혼전동거는 사뭇 다르다. 여기에 대해 논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