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 중국 황제 지배체제의 성립-군현제의 역할을 중심으로-

등록일 2001.12.20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짧지만 알찬 레포트

목차

Ⅰ. 序論
Ⅱ. 皇帝라는 觀念의 生成
Ⅲ. 郡縣制의 成立
Ⅳ. 皇帝支配와 郡縣制의 關契
Ⅴ. 結論

본문내용

중국에 있어 皇帝라는 稱號는 秦始皇때에 출현하였고, 그 皇帝의 權威는 時代의 변천에 따라 多少의 변화는 있었을 것이나 淸朝滅亡까지 약 2천여 년에 걸쳐 존재하였다. 이 皇帝라는 용어의 生成過程과 그것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에 대해서 먼저 파악해 보려고 한다.
앞서 언급했듯이 皇帝라는 용어는 秦始皇에 의해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皇帝라는 觀念의 연원은 오래 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우선 皇이라는 문자는 중국 傳說時代의 三皇에서 그 觀念을 찾아볼 수 있다. 天을 주재하는 天皇과 地를 주재하는 地皇등에 나타나듯이 神秘的인 존재를 뜻한다. 帝라는 문자 역시 甲骨文이나 金文에서 神格을 지칭하는 문자로 사용된 것으로 초기에는 인간의 의지를 초월한 절대적 神을 의미하였으나 西周이후 人格神으로 변화하여 春秋戰國時代이후에는 聖人 君主로 탈바꿈하게 된다.

참고 자료

朴相俊. <春秋·戰國時代 郡縣制의 性格>. 成均館大學校 碩師學位論文. 1987.
李成九. <春秋戰國時代의 國家와 社會>. <<講座 中國史 I>>. 서울: 지식산업사. 1989.
鄭夏賢. <皇帝支配體制의 成立과 展開>. <<講座 中國史 I>>. 서울: 지식산업사. 1989.
諸美淑. <"皇帝"의 出現과 郡縣支配에 關한 硏究>. 曉星女子大學敎 碩士學位論文. 1989.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