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염상섭 <삼대> 줄거리 요약

등록일 2001.09.19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한국현대문학개설 시간에 책을 읽엇다는 증거로 줄거리만 요약한 레포트 입니다!
독후감 쓰실 때 유용하실 거구여, 그 밖에 '염상섭'이나 '삼대'에 대한 레포트를 쓰실 때도 참고하시기 좋을 겁니다!
정리가 잘 되어 있으니 유용하게 쓰시길..

목차

I. 단계별 줄거리
A.발단 B.전개 C.위기 D. 절정 E.결말
II. <三代> 전체 줄거리 요약
1.三代 -祖·子·孫-의 성격
2.줄거리

본문내용

덕기의 조부 조의관은 고루한 봉건 의식의 소유자이다. 어렵사리 모은 거액의 재산으로 집안의 크고 작은 제사를 받들고, 가문의 명예를 키워나가는 것을 가장 큰 일로 삼는다. 칠순 노인이면서 부인과 사별 후 서른을 갓 넘긴 수원댁을 후취(後娶)로 들여 네 살 박이 딸까지 두고 있다. 조의관이 가장 못마땅하게 여기는 사람은 바로 아들 조상훈이다. 맏아들이면서도 집안 일을 안중에 없고 오로지 교회사업에 골몰해 집안의 돈을 바깥으로 빼돌리는 데만 혈안이 된 것으로 여기는 것이다. 더구나 조의관이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봉제사를 기독교 교리에 어긋나는 우상 숭배라고 반대하고 전혀 돌보지 않는 것이다. 그래서 조의관은 아들보다도 손자인 덕기에서 더 큰 믿음을 가진다. 집안의 모든 일도 손자인 덕기와 의 논해서 결정하고, 자신이 죽고 난 후 재산 관리도 덕기에게 일임하리라 생각하고 있다.
방학중에 고향에 돌아온 덕기는 증조부의 제사로 잠시 머무르면서, 조상훈이 그의 동창인 홍경애와 불륜을 갖은 일로 인한 아버지와의 갈등, 마르크스주의의 병화와의 갈등 외에도 남자들간의 대립, 여인들간의 대립 등 주변에서 일어나는 많은 사람들 사이의 갈등과 부조리를 보게 된다. 덕기가 돌아간 후 병화와 상훈은 홍경애를 사이에 두고 대립을 하고, 매당이 등장함으로써 축첩과 노름, 술등으로 타락해 가는 조상훈을 통해 타락한 중산층의 모습이 제시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