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덕궁 답사기

등록일 2001.04.04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답사하기 전에...
1.답사동기 및 주제
2.사전조사
1.궁궐이란?
2.궁궐의 말뜻
3.궁궐의 구분
4.궁궐의 배치
5.궁궐 내부의 원리
6.왕의 궁궐로서의 조선 궁궐
답사당일
1.대전을 떠나다
2.창덕궁으로..
3.궁에 들어가기 전에
4.금천교에서..
5.인정전 들어가는길
6.권위의 인정전
7.선정정에서..
8.언 밸런스..
9.비련의 주인공 낙선재
10.궁궐에 대한 짧은 생각
11.후원으로..
12.연경당
13.부용정근처 연못
답사를 마치며..

본문내용

우리들은 아파트, 빌라, 단독주택..등 현재 여러 종류의 집에서 살고 있다. 의식주(衣食住)의 하나인 주, 즉 집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한 시대의 집을 보면 그 때의 생활양식.. 건축술.. 사상.. 등 그 시대를 살던 사람들의 전반적인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난 옛날 사람들이 살던집, 그 중에서도 왕이 살았던 궁궐에 대해 조사하기로 했다.
보통 궁궐(宮闕)이라 하면 우리가 떠올리는 것은 '왕이 살던 집.. 규모가 큰 집.. 역사 드라마에 단골로 나오는 식상한집..'이런 것들인데 답사를 하는 과정에서 알게된, 우리 나라의 궁궐은 내가 생각한 것보다 훨씬 더 신비롭고 생생한 역사의 현장이 되었다. 난 서울에 있는 여러 궁궐 중에 창덕궁을 답사하기로 결정했다. 훼손이 많이 되어 비운의 궁이라고 불리는 덕수궁과 경희궁과 같은 궁보다는 그나마 복원이 되어 옛날 모습을 볼 수 있는 창덕궁을 답사하면서 내가 초점을 맞춘 것들은 궁궐의 아름다움, 과학성, 미신 또는 주술적인 의미이고 그것과 함께 우리 나라의 문화재 복원현실을 생각해 보았다. 또, 나의 미숙하지만 나름대로의 역사에 관한 비판도 해 볼 생각이다. 그리고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다른 궁궐과의 비교도 서슴지 않았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창덕궁답사보고서 9페이지
    1. 조선궁궐의 역사와 구조에 대한 개괄① 조선궁궐의 역사༄궁궐이란 무엇인가? 왕조 국가에서 궁궐이란, 국가의 주권자이며 통치자인 국왕의 모든 공적, 사적 활동이 이루어지는 업무 및 생활의 공간을 말한다. 궁궐은 국왕의 존엄성을 드높이고 정령을 내는 곳으로, 이곳에서 ..
  • 창덕궁 8페이지
    1.궁궐이란? 궁궐(宮闕)은 지나온 2000년 왕조 시대를 대표하는 문화 유산이다. 그러기에 한국사에서 민족 문화의 전통과 창조적 계승을 살피는데 없어서는 안 될 귀중한 자산이다. 그리고 궁궐이란 고대 국가로부터 근세 군주 국가에 이르기까지 국가 통치의 최고 주권자인 ..
  • 창덕궁을 통해 알아 본 우리조상의 지혜 9페이지
    답사를 시작하며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라는 책이 전국의 학생에게 읽힐 시절, 교과서와 문제집에 파묻혀 고등학교 생활을 보냈다. 수업시간에 배우던 많은 문화유산들은 수학여행을 가서 보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실제로 눈으로 보고, 마음으로 느꼈던 적은 없던 것 같다. ‘현..
  • 창덕궁답사 5페이지
    창덕궁 답사를 하기전......600년 조선 왕실의 희로애락이 그대로 담겨있는 곳 창덕궁. 현재 남아있는 대표적인 조선시대 궁궐은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 경희궁이 있다. 창덕궁은 1405년 조선 초기 태종이 즉위하여 도성을 개성에서 한양으로 다시 옮기면서 ..
  • [문화] 창덕궁 56페이지
    창덕궁은 조선왕조 제3대 태종 5년(1405) 경복궁의 별궁으로 지어진 궁궐이며 창건 시 창덕궁의 정전인 인정전, 편전인 선정전, 침전인 희정당, 대조전 등 중요 전각이 완성되었다. 그 뒤 태종 12년(1412)에는 돈화문이 건립되었고, 세조 9년(1463)에는 약 6..
  • [기행기] 창덕궁 답사를 다녀와서... 13페이지
    1. 들어가며 부푼 마음을 가지고 기다렸던 5월 1일 창덕궁으로의 답사. 답사라는 것을 처음으로 가보는 것이었기에 어떠한 방법으로 궁궐을 돌아보고, 어떤 시각으로써 보아야 하는지 잘 알지 못했기 때문에 답사를 가기 전까지 혼자서 많은 고민을 했었다. 하지만 다..
  • [한국전통미술의이해] 창덕궁 답사 8페이지
    <서론>1. 창덕궁 답사를 계획하며... ‘백문이 불여일견(百聞不如一見)’ 이라는 말은 ‘백번 듣는 것이 한번 보는 것만 못하다’라는 뜻으로 흔히 교육에 있어서 경험과 체험의 중요성을 강조할 때 쓰는 말이다. 즉, 진정한 의미의 교육이란 암기 위주의 교육이 아닌 학생들..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창덕궁 답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