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고구려에 대해 재조명해보자

등록일 2001.04.03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고구려의 인물
- 주몽
- 연개소문
2. 지형, 역사
- 요수란 어디??
- 평양성의 위치
3. 왕호

본문내용

이번 시간에는 고대에 광할한 영토를 지배하고 대륙을 호령했던 강건한 기상의 나라, 고구려에 대해 알아보겠다. 하지만, 조사할 내용이 워낙 방대하고 포괄적이라서 고구려의 영토와 대외관계, 국방에 관계된 사항들로 압축해서 설명하겠다. 이번 조사의 총괄적인 목표는 그동안 일반 사람들에게 잘못 알려지거나, 알려지지 않았던 고구려에 대해서 살펴보는 것이다.
고구려는 우리가 상상하던 것 이상으로 거대한 제국을 형성하고 있었고, 주위의 위협에 굴하지 않고 당당히 자신들만의 세계를 구축해 나갔다. 고구려는 우리에게 뭔가 강하고 의미있는 메세지를 전달하고 있다. 고구려는 현재 우리 민족이 추구하고, 달성해야 할 목표들을 이미 천 수백년 전에 적극적으로 추진했고, 실천했으며, 또 실패했던 경험도 간직하고 있기 때문이다. 제국을 지향했으며, 중국과 북방국가들에 대하여 자주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를 가졌다. 뿐만 아니라 질적으로 우수한 문화를 개발시킨 나라였다. 때문에 민족의 역사를 해석하고 있는 몇가지 고정된 틀과 관념을 틀을 깨고, 변화 시킬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숨겨지고 왜곡된 진실들을 알려줄 수 있다. 예를들면 '우리는 농경민족이었다.' '반도민족이었다.' '중국문화의 아류였다.' '오랫동안 중국의 주변부로서 정치적인 지배를 받았다.' '정착성을 갖고 있다.' 등등은 전혀 근거가 없는 것들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