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욕부진,오심,구토

등록일 2000.10.08 한글 (hwp) | 12페이지 | 무료

목차

ANOREXIA
NAUSEA AND VOMITING
VOMITING MECHANISM
CLINICAL CLASSIFICATION
DIFFERENTIAL DIAGNOSIS
TREATMENT
INDIGESTION
SYNDROMES COMMONLY DESCRIBED AS INDIGESTION Pain
DIAGNOSTIC APPROACH TO THE PATIENT WITH INDIGESTION
REFERENCES

본문내용

식욕부진은 식욕의 상실 혹은 먹고자하는 욕구가 부족한 것이다. 그것은 특정 음식에 대한 불내성과 소량의 음식을 섭취한 후에 포만감을 느끼는 조기 포만감과 구별되어져야 한다.
식욕부진은 다양한 장관내외의 질환에서 현저한 증상이지만, 단독적인 증상으로서는 특별한 진단적 가치가 거의 없다.
배고픔과 식욕이 다양한 질병 상태에서 변화되는 기전은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음식 섭취는 2개의 시상하부 중추인 lateral "feeding center", ventromedial "satiety center" 에 의해 조절되어진다. 후자는 식사후에 feeding center를 억제시켜 포만감을 일으킨다. 뇌-장관 펩티드인 cholecystokinin(CCK)은, 포만 효과가 있는것 같고, 음식섭취 행동의 조절에 관계가 있는 것 같다.
식욕부진은 위장관과 간질환에서 흔히 나타난다. 예를 들어, 급성 간염에서 황달에 앞서서 나타나거나, 혹은 위암에서 현저한 증상일 수 있다. 장관 질환의 경우에, 식욕부진은 sitophobia(먹은후에 일어나는 복부 불쾌감 때문에 먹는것을 두려워하는 것)와 명백히 구별되어져야 한다. 그러한 상황에서, 식욕이 지속될 수는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음식의 섭취는 줄게된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