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처드 3세
- 최초 등록일
- 2009.03.13
- 최종 저작일
-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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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비평문
목차
1. 1. 1. 들어가는 말
1. 1. 1. 본론
1.1. 1.1. 1.1. 리처드 3세의 인물형 설정
1.1. 1.1. 1.1. 등장인물들의 비극적 운명
1.1. 1.1. 1.1. 극의 갈등 구조
1.1. 1.1. 1.1. 엔딩에 대한 새로운 비전
1.1. 1.1. 1.1. 빠뜨리고 싶지 않은 인상적인 장면
1. 1. 1. 맺는말
본문내용
1. 1. 1. 들어가는 말
원작을 바탕으로 한 원어 연극에 있어 원작의 플롯을 충실히 따르고, 그것이 상징하는 메시지를 표현해 내는 것은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다. 만약 어떠한 작품의 플롯과 메시지가 원작 자체와 상당히 다르다면, 그것은 원작과는 다른 전혀 새로운 작품이라고 볼 수 있으며, 굳이 원작의 제목을 걸고 무대에 올릴 필요성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각색된 극이 전혀 새로울 만한 비전과 창조적 요소 없이 원작만을 충실히 반영한다면, 그것 또한 결코 완성도 높은 작품이라 여길 수는 없다. 따라서 원작의 플롯과 메시지를 반영하면서도 각각의 장면을 독창적으로 표현해내는 것은 원어 연극에 있어 상당히 민감하고 중요한 부분이며, 그러한 의도를 각자의 관점에서 해석할 수 있는 통찰력은 관객이 가져야 할 태도라고 생각된다. 이러한 관점으로 영어 뮤지컬 <리처드 3세>를 원작과 비교하고, 그것의 독창성을 찾는 시도를 해보고자 한다.
2. 본론
2.1. 리처드 3세의 인물형 설정
현대적 감각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뮤지컬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극적 행동에 가미된 춤과 노래라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셰익스피어가 창조한 대표적인 악인인 리처드의 두드러진 특징이 육체적 기형이라는 사실을 놓고 볼 때, 이러한 특징은 춤과 노래가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뮤지컬에서 간과할 수 없는 제한요소를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리처드의 육체적 기형이라는 특징을 과감히 탈피하고, 대신 그것을 대변할 수 있는 정신적 기형을 살려 리처드의 잔인함과 폭력성 이면에 있는 고독과 슬픔 등의 복합적 성격을 효과적으로 표현해낸 것은 영어 뮤지컬 <리처드 3세>의 가장 주목할 만한 특징이라고 인식된다. 사실 리처드의 육체적 기형이라는 특징 자체는 그의 잔인함에도 불구하고, 관객들의 동정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충분한 힘을 갖고 있다. 그러나 뮤지컬 <리처드 3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