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과 교재론-동,서,한, 미술감상 및 지도법
- 최초 등록일
- 2009.03.13
- 최종 저작일
-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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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교과 교재론-동,서,한, 미술감상 및 지도법
목차
⁋ 감상지도 방법의 분석
1. 한국미술의 감상
2. 동양미술의 감상
⁋ 회화미술 감상지도 방법
⁋ 올바른 감상을 위한 조건
⁋ 결론
본문내용
⁋ 감상지도 방법의 분석
7차 교육과정에서는 미술과의 성격을 느낌이나 생각을 시각적 조형언어를 통하여 창조, 발전시켜 나아가는 예술의 한 영역으로 규정하며 시대의 문화를 기록하고 반영하기 때문에 미술문화를 통해서 과거와 현재를 이해하고 나아가 문화의 창조와 발전에 공헌할 수 있다고 하였다. 또한, 미술 교과 교육은 다양한 미술활동을 통하여 주변 세계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향유할 수 있는 심미적인 태도와 상상력, 창의성, 비판적인 사고력을 길러주고, 아울러 미술문화를 이해하며 계승,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인적 인간을 육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본다.
위에서 제시한 내용을 통해 현행 7차 교육과정의 미술교육은 과거와 현재 문화의 이해를 통한 미술 감상을 강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역사적, 문화적 맥락에서 미술을 이해함으로써 전통 미술에 대한 자긍심과 애착을 기르도록 하자는 것이다. 그러므로 7차 교육과정에서는 더더욱 전통미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감상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대한 방법으로 미적 체험과 표현의 연계를 통한 감상 교육을 제시하고 있다. 단위시간에 이루어지는 학습과정을 미적체험, 표현, 감상의 3단계로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도입으로서 미적 체험과 정리에서 이루어지는 감상의 차이는 그 순서의 전후가 존재할 뿐, 내용적으로 큰 구분이 힘들다 지도서와 교과서의 용어 모두 ‘감상하기’로 나타나 있기 때문에 오히려 미적 체험이란 용어의 차별성을 갖기 힘들다. 이러한 3개 영역이 한 단원의 구성요소로 포함된 수업 내용의 체계 속에서 미술 작품들은 미적 체험활동 영역이나 감상 활동 영역에 참고 도판으로 들어가 있을 뿐이다.
때문에 작품들을 바르고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고유한 의미구조와 독특성을 인식함과 동시에 그것이 형성된 조건과 배경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것이 가능할 때 작품의 장단점을 비판적으로 판단하여 창조적으로 계승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고 자기문화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질 수 있게 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