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예배와 예배음악에 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9.01.24
- 최종 저작일
- 20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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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레포트]예배와 예배음악에 관해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열심히 했구요. 좋은 평가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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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Ⅰ 장 서론
제 Ⅱ 장 본론
1. 예배
1) 예배의 개념
2) 예배의 과정
3) 예배의 체제
4) 예배관
2. 예배음악
1) 예배음악의 성경적 근거
2) 예배음악의 역사
3) 예배음악의 개념 및 상호관계
3. 예배와 예배음악
1) 교회음악과 세속음악의 구별
2) 예배와 음악지도자(행위자)
3) 예배음악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제 Ⅲ 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Ⅰ 장 서론
수세기 동안에 예배 속 음악은 존재되어져 왔다. 예배를 드릴 때 음악은 많은 그리스도인들에게 영향을 끼쳤으며, 믿지 않는 비 그리스도인들에게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 이렇듯 예배 속 음악은 예배를 드릴 때 도구로 사용되어져왔을 뿐만 아니라, 이제는 예배 안에서의 음악은 예배와 떼어버릴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에 놓여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예배 속에서 음악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져갈 수록 예배와 예배음악의 개념과 본질에 대해서 흔들림이 생기기 시작하였다. 예배의 목적을 잃어가고 오로지 예배의 음악에만 집중하는 경향도 많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이다. 그렇다면 무엇이 잘못되었고 예배 안에서 어느 부분을 현 세대의 사람들이 놓치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야 할 것이다. 예배와 예배음악을 올바르게 정립하여 온전한 예배를 드리는 것이야 말로 지금 세대 안에서 주님이 원하시는 예배가 아닐까 생각되어진다. 그렇기에 본 연구를 통하여 예배의 개념과 본질, 예배음악의 개념과 본질, 그리고 예배와 예배음악의 상호관계를 살펴보아 흐트러진 개념들과 목적, 그리고 본질을 바로잡기를 원한다.
제 Ⅱ 장 본론
1. 예배
1) 예배의 개념
예배의 개념은 예배의 주체, 예배의 목적, 예배의 본질 그리고 예배의 성과 등을 적절하게 종합하는 것에 의하여 규정 될 수가 있다. 다시 말해 예배의 주체는 하나님과 회중이고, 예배의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을 표현하는 것이며, 예배의 본질은 은혜와 신앙을 바탕으로 하는 하나님과 회중의 인격적인 만남인 것이다. 또한 예배의 성과는 창조적인 교회의 전달인 것이다. 그러므로 이렇게 예배의 주체, 목적, 본질, 그리고 성과 등에 근거하여 예배의 개념을 다시 한 번 규정한다면 “예배란 은혜와 신앙을 바탕으로 하는 하나님과 회중의 인격적인 만남을 통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표현하는 동시에, 교회를 창조적으로 전달하는 것이다.”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곽상수,「예배음악과 한국교회-나의 소원 나의 꿈-」(서울 : 마루, 2002)
김한옥,「복음주의 예배학-복음주의실천학회편-」(서울 : 요단출판사, 2001)
이택희,「예배음악의 이해」(서울 : 한길예술원, 기독교음악사, 1986)
이택희,「교회음악의 이해」(서울 : 한길예술원, 질그릇, 1985)
정정숙,「교회음악의 신학」(서울 : 유빌라테,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