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학십도
- 최초 등록일
- 2008.10.19
- 최종 저작일
- 2007.05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성학십도에 관한 분석
목차
1. 태극도
2. 서명도
3. 소학도
4. 대학도
5. 백록동규도
6. 심통성정도
7. 인설도
8. 심학도
9/10. 경재잠도/숙흥야매잠도
본문내용
1. 태극도
- 자연의 조화 즉 존재의 생성 ․ 변화 과정을 설명
- 인간에게는 존재의 생성 ․ 변화 과정의 전체 모습이 품부되어 있음을 설명
- 성인은 천지자연과 합일된 삶을 산다.
- 군자는 수양해서 길하고 소인은 어겨서 흉하다.
- 역을 예찬
우주 만물의 뿌리이면서 우주 만물에 내재된 무극이태극을 성리학자는 이(理)라고 하는데 이것의 인식과 실현은 성리학자에 있어서 학문의 목표이다.
인간 개체에 내재한 측면에서 보면 학문의 단서가 되기도 함.
주희 - ‘도리의 커다란 두뇌처’ ,‘백세 도술의 연원’
‘무극이태극’을 인식할 수 있는 방법이 없고 인식의 결과가 실천에 의하여 실현될 수 없다면 이성에 의한 일종의 사변철학으로 취급될 수 있다. 하지만 퇴계는 뚜렷한 인식방법을 제시하고 있고 실천에 의한 실현의 경지도 설명하고 있다.
2. 서명도
장재가 처음 정완(어리석음을 바로잡는다)이라 했는데 정자가 서명이라 고침
* 상도 : 인간과 만물이 천지를 부모로 하여 태어난 하나의 가족으로 천지 ․ 만물이 본래 일체이지만, 그 가운데 인물 ․ 군신 ․ 장유 ․ 귀천의 나누어짐이 있는 ‘이일분수’를 설명하고 있다.
이일분수 : 원리는 같으나 품부받은 분수는 다름
* 하도 : 어버이를 섬기는 성심을 다 설명함으로써 하늘 섬기는 도를 밝힘.
궁신지화 : 천지의 뜻과 사업을 아는 것
맹자 - ‘마음을 보존해서 본성을 기르는 것이 하늘을 섬기는 것이다.’
장재 - 인간이 자신의 개체적 성격인 본연지성을 넘어 천지지성인 본성을 갖추고 있다.
인간은 자연에서 받은 본성을 자각하여 자연과 합일함에 의하여 자연의 뜻과 자연의 조화를 알 수 있으며, 이러한 경지에 도달했을 때 성인이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