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스포츠 라이센싱
- 최초 등록일
- 2008.10.16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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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로스포츠의 라이센싱.. 라이센싱 개념과 라이센싱 상품화 사업 등..
목차
라이센싱이란?
라이센싱과 머천다이징
라이센싱의 기대 효과
스포츠단체의 라이센시 선정기준
본문내용
상표등록된 재산권을 가지고 있는 개인 또는 단체가 타인에
게 대가를 받고 그 재산권을 사용할 수 있도록 상업적 권리
를 부여하는 것.
즉, 선수나 팀이 제3자에게 로얄티를
받고 로고나 캐릭터를 사용 할
수 있는 권한을 주는 것.
2004년 4월 20일
04~07년 3월까지 개런티 8억과 매출액
에 따른 런닝로얄티 지금
KBO☞
㈜ 네포스 통합상품화 사업권 대행계약
출처 KBO홈페이지
박찬호 3억 소송 "무단 광고로 초상권 침해" 메이저리그 야구선수 박찬호씨는 20일 지하철내 LCD 모니터
이동방송 업체인 C사를 상대로 "허락없이 광고사진을 사용해
퍼블리시티권(유명인의 이름ㆍ초상 등을 상업적으로 이용할 권리)
과 초상권을 침해했다"며 3억원의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서울중앙지법에 냈다. 박씨는 소장에서 "피고는
스포츠온라인㈜가 공급하는 메이저리그 야구 콘텐츠를
서울지하철과 새마을호ㆍ무궁화호 내 LCD 모니터를
통해 방영하면서 본인의 허락없이 본인이 미국 프로야구
텍사스 구단의 선수복과 모자ㆍ글러브 등을 착용한 사진을
자사 서비스를 홍보하는 신문광고에 이용했다"고 주장했다. 박씨는 "피고가 메이저리그 프로야구 방송에 대한 권리를
갖고있다 해도 본인의 사진을 상업적인 목적으로 신문매체에
이용할 권리는 없으며 이는 명백한 퍼블리시티권과 초상권
침해"라며 "2004년 4월∼11월 사이 8개월간
이뤄진 침해에 대해 퍼블리시티권 침해 2억원,
초상권 침해 1억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한다"고 덧붙였다.
2005년 3월 20일
출처 - [연합뉴스]
머천다이징이란?
스포츠 대회, 팀, 선수의 마스코트
로고, 선수캐릭터 등을활용해
기념품 등의제품을 만들어
판매할 수 있는 권리
및 상품화 과정
1. 스포츠 단체의 기대 효과
(1) 제품 판매 증진
(2) 파트너 관계 형성
스포츠 단체가 라이센싱에 참여하는 가장 큰 이유가
라이센싱 수수료 수입을 증대시키는 것.
1994년 릴리함메르동계올림픽 10%의 로열티를
받는조건으로 라이센싱 계약한 후
1500만 달러의 수수료를 받았다.
1994년 NFL은 리그, 팀, 선수의 사진을
350개 업체와 라이센싱 계약 후
참고 자료
스포츠마케팅(현학사)
그라운드는 전쟁터다
스포츠&엔터테인먼트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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