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한국 뮤지컬 산업 현황과 성공전략

*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10.12
최종 저작일
2008.10
1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한국 뮤지컬 산업 현황과 성공전략

목차

Ⅰ.서론

Ⅱ.뮤지컬 산업
제1절 뮤지컬 산업의 개념 및 특성
1.뮤지컬 산업의 개념
2.뮤지컬 산업의 특성
제2절 뮤지컬 시장 및 관람객 분석
1.뮤지컬 시장 분석
2.뮤지컬 관람객 분석

Ⅲ. 뮤지컬 산업의 문제점 및 발전 과제
1.우선 시장부터 키워야 한다
2.대형 창작 뮤지컬의 성공 사례를 만들어야 한다
3.돈의 흐름을 투명하게 하자
4.뮤지컬 전담 지원 조직의 설립 등 정부의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

Ⅳ.해외 뮤지컬산업 사례분석
1.미국
2.일본

Ⅴ.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가.문화산업으로서의 특성
뮤지컬 또한 문화산업에 속하는 산업이므로 문화산업으로서의 특성을 갖고 있다.문 화산업의 특성으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성공 여부에 관한 예측이 거의 불가능한 고 위험-고수익(HighLisk-HighReturn)의 흥행산업이라는 점이다.사전에 철저한 기획과 다 양한 부가판권의 개발 등을 통하여 어느 정도 실패의 위험을 줄일 수는 있지만,뮤지컬 또 한 본질적으로 성공 여부를 사전에 예측하기가 매우 어렵다.다만 뮤지컬은 공연을 계속하 면서 작품의 수정 및 보완이 어느 정도는 가능하고,개봉 이전에 모든 제작비를 쏟아 붓는 영화나 게임과는 다르게,오픈 이후 공연을 하는 동안에도 많은 제작비가 들어가는 만큼 필요시 공연 기간 조정을 통하여 추가 투자를 중단하거나 반응이 좋을 경우 연장 공연 등 을 통하여 수익을 증대할 수도 있는 등 영화나 게임 등의 다른 문화산업에 비해서 상대적 으로는 위험이 적은 측면도 있다.
또 뮤지컬은 다른 문화상품과 마차가지로 상품을 소비하기 전까지는 그 상품의 효용 가치를 알 수 없는 ‘경험재(ExperienceGoods)`에 속한다.따라서 소비자들은 상품을 선택 하기 전에 상당히 신중하게 되고,정보에 의존하는 정도가 크며 구전효과에 매우 큰 영향 을 받게 된다.특히 뮤지컬처럼 타 문화상품에 비해 가격이 높은 경우에는 더욱 정보에 민 감할 수 밖에 없다.
또 하나 문화산업의 특성으로서 중요한 것은 `윈도우 효과(Window Effect)`와 `원 소 스 멀티 유즈(OSMU,OneSourceMultiUse)`가 가능하다는 점이다.뮤지컬을 CD나 DVD 로 만들어 팔거나,영상으로 만들어 방송이나 인터넷 판권을 파는 것 등과 같이 뮤지컬이 라는 형태는 유지한 채 그 담는 그릇 혹은 보는 창문을 다르게 해 수직적인 부가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윈도우 효과’라면,같은 내용이나 브랜드 등을 바탕으로 영화나 드라마,게 임 등 전혀 다른 형태의 문화상품을 개발하여 수평적인 수익증대를 노리는 것이 ‘원 소스 멀티 유즈(OSMU’)일 것이다.그러나 뮤지컬의 경우 타 문화산업에 비해 ‘윈도우 효과’ 가 약한 것이 사실이고,특히 공연장 티켓 매출이 전체 매출의 90%가 넘는 편중된 국내 시장의 경우는 부가판권 수익을 기대하기가 쉽지 않다.이는 뮤지컬의 수익 리스크를 높이가장 최근의 좋은 예로 드라마와 뮤지컬로 동시에 제작된 .황진이.를 들 수 있을 것이다.
보다 다양한 부가판권이 개발이 매우 시급한 상황이다.뮤지컬의 ‘OSMU`도 아직까지는 타 산업에 비해 많지 않지만,.왕의 남자.,.겨울 연가.등 최근 들 어 많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여서 뮤지컬 산업의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기 대하고 있다.
뮤지컬 산업과 관련하여 살펴보아야 할 중요한 문화산업의 특성 중의 하나는 바로 ‘문화할인율(CulturalDiscount)’이다.
‘문화할인율’이란 문화권간 대중 문화적 내용의 교류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한 지표로,문화상품이 일단 국경을 넘어서면 이질감으로 자국 에 비해 소비자의 호응도가 떨어지는 현상을 일컫는 것으로,문화권간 거리가 크지 않을 경우 자신의 문화적 경험을 크게 할인하지 않아도 다른 문화권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이 경우 문화할인율이 낮다고 말한다.
따라서 문화할인율은 문화상품의 해외 수 출이나 한류 현상과 더불어 기획 단계부터 고려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다.
뮤지컬의 경우 라이센스가 아닌 원작이 직접 들어오거나 나가는 경우에는 특히 언어 문제
로 인해 문화할인율이 매우 높은 편이다.영화 등에 비해 자막을 활용하기도 매우 힘들기
때문에 일단 내용을 제대로 전달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은 것이다.이런 이유로 타 문화상
품에 비해 뮤지컬은 라이센스 공연 형태가 더 많고,.난타.나 .점프.같은 `비언어극(NonverbalPerformance)`이 해외 진출시 더 유리하다는 의견이 설득력을 갖기도 한다.

나.공연산업으로서의 특성
뮤지컬은 공연산업의 일종으로 장소적 제약을 많이 받는다.아무리 큰 공연장에서 한다 하더라도 한 번에 몇 천명에서 몇 만명이 고작이다.영화는 동시에 전국의 영화관에 서 수십만 명을 대상으로 개봉할 수 있지만 뮤지컬은 그렇지 않다.이 점에서 영화보다 훨 씬 더 흥행에 대한 부담이 크다고 볼 수도 있다.대신 뮤지컬은 성공할 경우 몇 십년에 걸 쳐 장기간 공연이 가능하다.따라서 뮤지컬의 경우는 안정적인 공연장의 장기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
또 뮤지컬은 매니아들에 의한 반복적인 소비가 특징이다.타 문화상품의 경우에도 없진 않지만 공연이나 뮤지컬처럼 반복 구매가 자주 나타나지는 않는다.뮤지컬은 주연 배 우가 달라지거나 공연장이 달라지거나 할 경우 전혀 다른 효용을 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심지어는 같은 작품이라도 매 공연마다 전혀 다른 상품이라고 주장하는 의견도 있다.
공연 과 좋은 음향 시설을 갖춘 곳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상영을 한다면 좋은 부가판권 개발의 예가 될 수 있을 것이다.오스트리아 빈의 경우 하계 오페라극장 휴식기에 시청 앞 광장 앞에서 무료로 오 페라를 영상으로 상영하는 등 이와 같은 방법으로 많은 관광객의 호응을 얻고 있다.
반복할수록 수정하고 보완할 수도 있다.이는 반복 소비해도 상품 그 자체는 전혀 변화 가 없는 영화와는 구별되는 공연만의 독특한 속성이다.이 때문에 그렇게 긴 기간 동안의 장기 공연이 가능하다고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한국 뮤지컬 산업의 특성에 관한 시론적 연구
순천향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ㆍ 원종원

한국 뮤지컬산업의 현황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 문화예술대학원 ㆍ 엄미란

창작뮤지컬의 문화산업으로서의 가능성 연구 :뮤지컬 〈명성황후〉를 중심으로
단국대 대중문화예술대학원 ㆍ 문희경

문화상품으로서의 한국 뮤지컬의 특징 : 뮤지컬 ‘명성황후’를 중심으로
서강대 언론대학원 ㆍ 이윤선

문화산업의 관점에서 본 한국뮤지컬의 문제점 연구
중앙대 예술대학원 ㆍ 최주환

뮤지컬 관객의 시장세분화 연구 - 국내 대학생 관객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ㆍ 신혜선

뮤지컬 수용자의 공연선택행위와 수용형태에 관한 연구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 ㆍ 이재영

뮤지컬 VOD 서비스 도입에 대한 연구 :블루오션 전략의 관점에서
한국과학기술원 ㆍ 송소아

문화산업의 관점에서 본 한국뮤지컬의 문제점 연구
중앙대학교 ㆍ 최주환

공연관람객의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탐색적 연구 :뮤지컬공연 관람객을 중심으로
중앙대 예술대학원 ㆍ 이지희

자료후기(2)

*규*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문화이벤트기획론(DIMF의 문제점과 SWOT 분석) 10페이지
    발굴과 지원을 통해 대한민국 창작뮤지컬을 지원 육성하여 뮤지컬 창작의욕을 ... (김민정, 2019) ‘오페라의 유령’의 장기 공연 성공뮤지컬 산업화의 ... 서론 뮤지컬은 음악과 드라마, 춤으로 이루어진 종합예술로서 한국뮤지컬
  • 파워포인트파일 한중 애니메이션 합작투자 17페이지
    130 여 개 국가와 지역에서 방송 및 배급 이루어짐 2015 년 ‘ 대한민국 ... 애니메이션 합작 투자의 성공 및 실패 요인 앞으로의 문화 산업 수출 전략 ... 슈퍼윙스 흥행 현황 한 · 중 합작 애니메이션 성공 사례 02 합작투자 성공
  • 워드파일 특화관광 레포트(스포츠, 크루즈관광 개념 및 개발 아이디어) 15페이지
    인프 라가 잘 되어있어 축구선수를 해외로 수출하듯이 컴퓨터 게임 하면 대한민국 ... 종목으로 인정이 되는 나라가 많아질수록 e스포츠 종주국이라고 할 수 있는 대한민국 ... 크루즈 산업 활성화를 전략적 목표로 내세운 해양수산부도 2020년쯤 20만명의
  • 한글파일 대구광역시 의료관광 사업(국제간호학 A+보장) 18페이지
    이곳에서는 중국, 몽골 등지의 관광객을 , 2010년과 2016 2번에 걸쳐 대한민국 ... 대구 의료관광 산업현황 9 1) 추진체계 9 2) 인프라현황 9 3) 경쟁력과 ... 또한 대구는 서울과 수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로 부각되었으며, 가장 성공적인
  • 파워포인트파일 국내 뮤지컬대한 개념 설계 21페이지
    잃지 않고 인간 공통의 보편적 정서에 소구하는 전략 필요 한국적 이미지의 ... 자랑할 수준의 작품이었지만 실질적으로 해외에서 상업적 성공을 거두지 못함 ... 방향을 산정하고 그에 맞는 상품화 전략을 구축 할 수 있게 된다 .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한국 뮤지컬 산업 현황과 성공전략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