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 뮤지컬 산업 현황과 성공전략목차
Ⅰ.서론Ⅱ.뮤지컬 산업
제1절 뮤지컬 산업의 개념 및 특성
1.뮤지컬 산업의 개념
2.뮤지컬 산업의 특성
제2절 뮤지컬 시장 및 관람객 분석
1.뮤지컬 시장 분석
2.뮤지컬 관람객 분석
Ⅲ. 뮤지컬 산업의 문제점 및 발전 과제
1.우선 시장부터 키워야 한다
2.대형 창작 뮤지컬의 성공 사례를 만들어야 한다
3.돈의 흐름을 투명하게 하자
4.뮤지컬 전담 지원 조직의 설립 등 정부의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
Ⅳ.해외 뮤지컬산업 사례분석
1.미국
2.일본
Ⅴ.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가.문화산업으로서의 특성뮤지컬 또한 문화산업에 속하는 산업이므로 문화산업으로서의 특성을 갖고 있다.문 화산업의 특성으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성공 여부에 관한 예측이 거의 불가능한 고 위험-고수익(HighLisk-HighReturn)의 흥행산업이라는 점이다.사전에 철저한 기획과 다 양한 부가판권의 개발 등을 통하여 어느 정도 실패의 위험을 줄일 수는 있지만,뮤지컬 또 한 본질적으로 성공 여부를 사전에 예측하기가 매우 어렵다.다만 뮤지컬은 공연을 계속하 면서 작품의 수정 및 보완이 어느 정도는 가능하고,개봉 이전에 모든 제작비를 쏟아 붓는 영화나 게임과는 다르게,오픈 이후 공연을 하는 동안에도 많은 제작비가 들어가는 만큼 필요시 공연 기간 조정을 통하여 추가 투자를 중단하거나 반응이 좋을 경우 연장 공연 등 을 통하여 수익을 증대할 수도 있는 등 영화나 게임 등의 다른 문화산업에 비해서 상대적 으로는 위험이 적은 측면도 있다.
또 뮤지컬은 다른 문화상품과 마차가지로 상품을 소비하기 전까지는 그 상품의 효용 가치를 알 수 없는 ‘경험재(ExperienceGoods)`에 속한다.따라서 소비자들은 상품을 선택 하기 전에 상당히 신중하게 되고,정보에 의존하는 정도가 크며 구전효과에 매우 큰 영향 을 받게 된다.특히 뮤지컬처럼 타 문화상품에 비해 가격이 높은 경우에는 더욱 정보에 민 감할 수 밖에 없다.
또 하나 문화산업의 특성으로서 중요한 것은 `윈도우 효과(Window Effect)`와 `원 소 스 멀티 유즈(OSMU,OneSourceMultiUse)`가 가능하다는 점이다.뮤지컬을 CD나 DVD 로 만들어 팔거나,영상으로 만들어 방송이나 인터넷 판권을 파는 것 등과 같이 뮤지컬이 라는 형태는 유지한 채 그 담는 그릇 혹은 보는 창문을 다르게 해 수직적인 부가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윈도우 효과’라면,같은 내용이나 브랜드 등을 바탕으로 영화나 드라마,게 임 등 전혀 다른 형태의 문화상품을 개발하여 수평적인 수익증대를 노리는 것이 ‘원 소스 멀티 유즈(OSMU’)일 것이다.그러나 뮤지컬의 경우 타 문화산업에 비해 ‘윈도우 효과’ 가 약한 것이 사실이고,특히 공연장 티켓 매출이 전체 매출의 90%가 넘는 편중된 국내 시장의 경우는 부가판권 수익을 기대하기가 쉽지 않다.이는 뮤지컬의 수익 리스크를 높이가장 최근의 좋은 예로 드라마와 뮤지컬로 동시에 제작된 .황진이.를 들 수 있을 것이다.
보다 다양한 부가판권이 개발이 매우 시급한 상황이다.뮤지컬의 ‘OSMU`도 아직까지는 타 산업에 비해 많지 않지만,.왕의 남자.,.겨울 연가.등 최근 들 어 많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여서 뮤지컬 산업의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기 대하고 있다.
뮤지컬 산업과 관련하여 살펴보아야 할 중요한 문화산업의 특성 중의 하나는 바로 ‘문화할인율(CulturalDiscount)’이다.
‘문화할인율’이란 문화권간 대중 문화적 내용의 교류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한 지표로,문화상품이 일단 국경을 넘어서면 이질감으로 자국 에 비해 소비자의 호응도가 떨어지는 현상을 일컫는 것으로,문화권간 거리가 크지 않을 경우 자신의 문화적 경험을 크게 할인하지 않아도 다른 문화권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이 경우 문화할인율이 낮다고 말한다.
따라서 문화할인율은 문화상품의 해외 수 출이나 한류 현상과 더불어 기획 단계부터 고려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다.
뮤지컬의 경우 라이센스가 아닌 원작이 직접 들어오거나 나가는 경우에는 특히 언어 문제
로 인해 문화할인율이 매우 높은 편이다.영화 등에 비해 자막을 활용하기도 매우 힘들기
때문에 일단 내용을 제대로 전달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은 것이다.이런 이유로 타 문화상
품에 비해 뮤지컬은 라이센스 공연 형태가 더 많고,.난타.나 .점프.같은 `비언어극(NonverbalPerformance)`이 해외 진출시 더 유리하다는 의견이 설득력을 갖기도 한다.
나.공연산업으로서의 특성
뮤지컬은 공연산업의 일종으로 장소적 제약을 많이 받는다.아무리 큰 공연장에서 한다 하더라도 한 번에 몇 천명에서 몇 만명이 고작이다.영화는 동시에 전국의 영화관에 서 수십만 명을 대상으로 개봉할 수 있지만 뮤지컬은 그렇지 않다.이 점에서 영화보다 훨 씬 더 흥행에 대한 부담이 크다고 볼 수도 있다.대신 뮤지컬은 성공할 경우 몇 십년에 걸 쳐 장기간 공연이 가능하다.따라서 뮤지컬의 경우는 안정적인 공연장의 장기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
또 뮤지컬은 매니아들에 의한 반복적인 소비가 특징이다.타 문화상품의 경우에도 없진 않지만 공연이나 뮤지컬처럼 반복 구매가 자주 나타나지는 않는다.뮤지컬은 주연 배 우가 달라지거나 공연장이 달라지거나 할 경우 전혀 다른 효용을 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심지어는 같은 작품이라도 매 공연마다 전혀 다른 상품이라고 주장하는 의견도 있다.
공연 과 좋은 음향 시설을 갖춘 곳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상영을 한다면 좋은 부가판권 개발의 예가 될 수 있을 것이다.오스트리아 빈의 경우 하계 오페라극장 휴식기에 시청 앞 광장 앞에서 무료로 오 페라를 영상으로 상영하는 등 이와 같은 방법으로 많은 관광객의 호응을 얻고 있다.
반복할수록 수정하고 보완할 수도 있다.이는 반복 소비해도 상품 그 자체는 전혀 변화 가 없는 영화와는 구별되는 공연만의 독특한 속성이다.이 때문에 그렇게 긴 기간 동안의 장기 공연이 가능하다고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한국 뮤지컬 산업의 특성에 관한 시론적 연구순천향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ㆍ 원종원
한국 뮤지컬산업의 현황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 문화예술대학원 ㆍ 엄미란
창작뮤지컬의 문화산업으로서의 가능성 연구 :뮤지컬 〈명성황후〉를 중심으로
단국대 대중문화예술대학원 ㆍ 문희경
문화상품으로서의 한국 뮤지컬의 특징 : 뮤지컬 ‘명성황후’를 중심으로
서강대 언론대학원 ㆍ 이윤선
문화산업의 관점에서 본 한국뮤지컬의 문제점 연구
중앙대 예술대학원 ㆍ 최주환
뮤지컬 관객의 시장세분화 연구 - 국내 대학생 관객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ㆍ 신혜선
뮤지컬 수용자의 공연선택행위와 수용형태에 관한 연구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 ㆍ 이재영
뮤지컬 VOD 서비스 도입에 대한 연구 :블루오션 전략의 관점에서
한국과학기술원 ㆍ 송소아
문화산업의 관점에서 본 한국뮤지컬의 문제점 연구
중앙대학교 ㆍ 최주환
공연관람객의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탐색적 연구 :뮤지컬공연 관람객을 중심으로
중앙대 예술대학원 ㆍ 이지희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국내 뮤지컬 공연 문제점과 해결방안 7페이지
- [뮤지컬]한국 뮤지컬 산업의 현황과 전망 19페이지
- 공연예술의 산업화 방안 21페이지
- [뮤지컬]각국 뮤지컬 현황 및 우리나라 뮤지컬실태와 미래 5페이지
- 국내 뮤지컬산업 현황과 국외뮤지컬 비교 분석, 문제점, 발전방향 39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