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대 주변 국가들에 내려오던 지혜 문학을 정리하여 잠언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지혜의 정의
2. 지혜문학과 그 범위
3. 지혜문학의 일반적인 특징
4. 고대 근동의 지혜문학
(1) 이집트의 지혜문학
1) 교훈 문헌
① 프타호텝의 교훈
② 카겜니를 위한 가르침
③ 메리케레왕을 위한 교훈
④ 아멘-엠-헤트의 가르침
⑤ 아니의 가르침
⑥ 아멘-엠-오페트의 교훈
* 잠언 22:17-23:11과 아멘-엠-오페트의 비교
⑦ 옹크쉐송키(Onqsheshonqy)의 교훈
⑧ 두아우후(Duauf 또는 Hor-Dedef)의 교훈
⑨ 자식을 위한 사람의 교훈
2) 서기관 문학
3) 논쟁 문학
(2) 메소포타미아의 지혜문학
1) 교육 문헌
① 슈루팍(Shuruppak) 교훈(BC 2000년경)
② 지혜의 상담(The Counsels of Wisdom, BC 1600~1200)
③ 아히칼(Ahikar)
④ 바벨론 잠언서(The Babylonian Book of Proverbs)
2) 서기관 문학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18세기 말에서 시작된 고고학의 발전과 노력의 결실로 근동세계의 문화, 종교, 예술에 이르는 광범위한 분야에 대한 우리의 지식에는 혁명적인 이해증진을 가져다주었다. 특히 이스라엘 문학보다 더 방대하고 더 오래된 고대 동방 세계의 문헌이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에서 출토되어 이 지역 문명이 이스라엘 문명보다 그 역사가 깊은 사실이 밝혀졌다. 이러한 새로운 고전의 발견은 이스라엘 사람들의 문학을 더 이상 고립된 그리고 독립된 자체의 형상으로만 볼 수 없게 만들었고 구약 성서의 문학도 고대 근동의 문학을 배경으로 해서 이해 할 때에만 새로운 의미를 갖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특히 고대 근동 세계에 관한 지식의 혜택을 가장 많이 입은 분야는 구약의 지혜문학 분야라고 할 수 있다.
고대 이스라엘 문화는 다른 문화와는 전혀 다른 특별한 종류의 것이 아니라, 근접한 이웃 나라 이를테면 이집트, 메소포타미아, 시리아-팔레스틴, 아나톨리아(히타이트) 등의 문화적인 전통과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이스라엘은 이러한 민족들 가운데 후발 주자로서, 이미 여러 세기 동안 풍성하게 발전되어 온 문화의 상속자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연관성이 여타 다른 나라 지혜문학으로부터의 고대 이스라엘 지혜문학의 독립성을 부정하는 것이 아닌, 잠언에서 볼 수 있는 문학 형태의 기원에 대한 단서를 찾기 위해 고대 근동 문학에 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의 지혜문학을 중심으로 고대 근동의 지혜문학을 살펴봄으로 구약성서 안에 있는 지혜문학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Ⅱ. 본론
1. 지혜의 정의
우리말의 ‘지혜’는 히브리어 ‘호크마’(형용사로는 ’하캄‘ : ’하캄‘은 명사형인 ’지혜로운 자‘를 뜻하기도 한다)로부터 번역한 말이다. ’호크마‘는 일차적으로는 훈련과 경험 및 특별한 재능에 의하여 얻은 비범한 기술이나 능력을 뜻하며, 이차적으로는 세상의 도덕적인 질서에 맞추어 살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 ’호크마‘와 관련된 단어들은 보통 “이해”understanding, 욥 39:26), “통찰력”insight, 시 136:5)으로 번역된다.
참고 자료
서적․ 강성열, 「구약성서로 읽는 지혜 ․ 예언 ․ 묵시」, 한들출판사, 2004.
․ 구덕관, 「지혜와 율법」, 대한기독교출판사, 1982.
․ 김영진 외, 「구약성서개론」, 대한기독교서회, 2004.
․ 노세영 ․ 박종수, 「고대근동의 역사와 종교」, 대한기독교서회, 2000.
․ 원용국, 「성경사본과 고대근동사본 연구」, 호석출판사, 1998.
․ C. 헤슬 벌럭 저, 임용섭 역, 「시가서 개론」, 은성, 1999.
․ 롤랜드 E. 머피 저, 박문재 역, 「WBC성경주석_잠언」, 도서출판솔로몬, 2001.
․ 윌리암 다이어네스 저, 김지찬 역, 「주제별로 본 구약 신학」, 생명의말씀사, 1984.
․ 제임스 L ․ 크렌쇼 저, 강성열 역, 「구약 지혜문학의 이해」, 한국장로교출판사, 1993.
- 논문
․ 김선영, 「구약의 지혜문학과 동양의 지혜와의 비교」, 부천 : 서울신학대학대학원, 1987.
․ 박형복, 「구약성서와 이집트 지혜문학의 비교연구」, 서울 : 감리교신학대학대학원, 1990.
․ 전명희, 「예언서에 나타난 지혜문학의 요소」, 부천, 서울신학대학대학원, 1990.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지혜문헌과 야고보서] 구약 지혜문학의 이해 17페이지
- 솔로몬의 지혜서 연구 8페이지
- 어떻게 지혜서를 읽을 것인가 19페이지
- 지혜 문학의 이해 3페이지
- 김정우 `잠언주석` 요약 정리 7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