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시의 고야에 대한 해석과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8.08.04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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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백석시의 고야에 대해서 여러측면에서 연구한 레포트 입니다.
고야에 대한 주관적인 해석과 함께 깊이있게 분석했다.
목차
1. 서론
2. 본 론 (고야 시 분석 및 plus)
3.결론 (감상)
본문내용
(5) 모더니즘적 방법 (문학사적 의의)
백석의 시에 자주 나타나는 반복과 병렬의 형태는 민요나 사설시조로부터 엮음 구조라는 형식을 빌려오긴 했지만 사설시조와 같은 고시가처럼 구태의연하지 않은 것은 고시가에서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정형적인 구절을 사용하지 않고 자신만의 언어들로 시를 썼기 때문이다. 이런 차이성 때문에 백석의 시는 오히려 전통시가의 형식을 얻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모더니티를 느끼게 하는 것이다. 또한 줄글로 표기되어 있지만, 일정한 운률 질서와 엮음 형식을 통해서 리듬을 지니기 때문에 외견상으로는 산문시의 형태를 갖고 있으면서도 매우 유려하게 읽히는 특징이 있다.
백석은 형태적 실험 외에도 사라져 가는 민족어를 발굴하고 시어로 활용하여, 일제의 민족정신말살 정책에 대항하는 문학정신과 어문 민족주의를 실천했다. 백석시의 이러한 방법과 시정신은 정주 오산학교 출신인 김억, 김소월 등에 의해서 시작되는 전통 시정신을 이어받아 한국 현대 서정시의 원류를 형성하게 된다는 점에서 문학사적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 plus *
개작양상
시인의 작품은 시집에 바로 실릴 수도 있지만 그 전에 신문이나 잡지를 통해 발표되기도 한다. 먼저 신문이나 잡지를 통해 발표한 후 시집에 재 수록할 때 시인은 작품에 손질을 가하기도 한다. 개작과정이란 시인의 심리와 의지를 반영하는 과정이고 보다 효과적으로 시인의 감정을 전달하려는 행위이다. 백석의 개작을 면밀하게 고찰함으로써 백석의 의도를 자연스럽게 추론할 수 있다.
<고야> 최초의 발표본의 ‘방안에는 일가집할머니도와서’ 라는 시구가 ‘방안에서는 일가집할머니가와서’로 교체되었다. 조사ㅡ에 와ㅡ에서 는 뒤에 오는 동사에 차이가 있다. ㅡ에 뒤에는 존재여부와 관련한 내용이 오고 ‘에서’뒤에는 동작이 온다. 방안에서는 일가집할머니가와서 마을의 소문을 펴며와 연결되는 동작은 떡을빚는이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