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화가 대중음악의 발전에 기여한 것을 주장으로 삼아서
그 근거로 영화음악가들과 각종 영화음악의 사례를 모은 자료입니다.
대중음악 수업시간에 냈던 과제입니다
목차
1. 서론 : 20세기 이후의 대중음악의 위상과 영화의 출현
2. 본론1 : 근거가 되는 영화음악가들
1. 대중음악으로 진로를 전환한 고전음악가 출신의 영화음악가
1) 까미유 생상스
2) 프로코피에프
3) 에이젠슈타인
4) 에릭 사티
5) 윌리암 월튼
6) 아론 코플란드
7) 에릭 볼프강 코른골트
8) 엔니오 모리꼬네
(1) 일대기
(2) 대표작 <황야의 무법자(A Fistful of Dollars,1964)>
2) 그 밖에 영화음악에 대한 비상한 관심을 나타낸 순수음악 작곡가들
2. 스타가 된 영화음악작곡가들
1) 사례 : 헨리 맨시니
(1) 일대기
(2) 대표작 <티파니에서 아침을(Breakfast at Tiffany`),1961>
(3) 스타 영화음악작곡가
3. 본론2: 영화로 인해 인기와 명성을 얻은 대중음악장르
1) 최초의 록큰롤 영화- <폭력교실 (Blackboard Jungle,1955)>에서 록 무비로
2) 댄스붐의 교량역할을 한 디스코영화- <토요일 밤의 열기(Saturday Night Fever, 1977)>
4. 본론 3- 영화로 인해 인기가 높아진 음악들
1) 그룹 Seal의 "Kiss from a rose"-<배트맨 포에버 Batman Forever ,1995>
2) 그룹 라디오 헤드의 “Creep“-<시클로 Cyclo,1995>
3) 조지 베이커 셀렉션 “Little Green Bag"-<저수지의 개들 Reservoir Dogs, 1992>
5. 결론
* 출처
본문내용
1. 서론 : 20세기 이후의 대중음악의 위상과 영화의 출현
다양한 매체의 발달, 산업사회로의 전환으로 인해 음악의 향유계층이 귀족에서 대중으로 전환되었다. 그러나 20세기 초 중반 이전까지도 클래식과 대중음악 사이에 위선과 같은 보이지 않는 경계가 있었다. 클래식을 듣는 취향을 고상하게 여기고 대중음악을 그렇지 않다고 보는 시각이 그것이었다. 영화에서도 그러한 시각은 마찬가지였다. 무성영화 시절에도 여전히 고전음악이 반주되었고 특히 1910년과 1914년 사이의 기간에는 영화사는 부르주아 관객을 대상으로 하여 화려한 살롱오케스트라의 음악의 연주가 필요하게 되었다. 그러던 중 오케스트라에 지불하던 돈을 감당할 수 없었던 영화사들은 유성영화, 말하는 영화, 즉 토키(Talkies)의 개발에 심혈을 기울였고, 워너 브라더스는 ‘재즈 싱어’를 통해 처음으로 토키영화를 선보이면서 대성공을 거둔다. 토키영화의 출현이 본격화되면서 영화와 음악은 불가분의 관계가 되었으며, 제작비의 절감과 영화 장면과의 조화를 위해서 영화를 위해 작곡된 곡이 요구되었다. 그러한 영화음악의 발전은 기존의 고전음악의 차용에서 벗어나 영화음악이라는 새로운 분야의 음악장르의 생성이라는 결과를 이끈다. 특히, 2차 대전이후, 영화산업의 위기(미국 영화산업의 중요한 수출시장이 사라짐, TV라는 영화의 경쟁상대 출현 등)를 맞이하면서 영화사는 대중의 입맛에 맞는 음악을 영화에 삽입해야 하는 시대적 요구를 받아들여 영화에 대중음악이 더욱더 깊이 관여하게 되었고, 이것은 영화의 성공과 더불어 대중음악가들의 부와 명예를 드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결국 영화는 대중음악의 발전에 기여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영화가 대중음악의 발전에 기여했다’라는 주장은 우선 첫째, 영화의 성공으로 인해 대중음악으로 진로를 전환한 고전음악가 출신의 영화음악가들과 대중음악가로서 고전음악가들보다 더 큰 명성을 얻게 된 영화음악가들과 같은, 여러 영화음악가들의 사례에서 그 근거를 들 수 있다. 둘째로 특정장르의 음악의 인기와 명성을 높인 영화들에서 그 근거를 찾을 수 있다. 셋째로 음반이 나온 당시에는 별 반응이 없었으나 영화의 삽입이 된 이후 뒤늦게 인기를 모아 그 노래의 음악가의 명성을 높인 사례를 그 근거로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선성원, 「영화음악 이야기」, 아름출판사, 1997
이경기,「영화음악 길라잡이」, 문예마당, 1997
이경기, 「한눈으로 보는 세계영화음악」, 문예마당, 1997
한스 크리스찬 슈미트/ 강석희, 김대웅 옮김, 「영화음악의 실제」, 영화진흥공사, 19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