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칼빈주의 입장에서 본 언약에 대한 개념과 언약의 교육적 입장에 관한 에세이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
(1) 교육의 정의
(2) 교육의 기능
1) 개인적 기능
2) 사회적 기능
3) 정치적 기능
4) 경제적 기능
(3) 교육의 3요소
2. 언약
(1) 언약의 정의
(2) 언약의 특성
3. 언약의 교육적 함의
4. 교육의 입장에서 본 옛 언약과 새 언약
(1) 옛언약(시내산 언약): 출19장
1) 주체자
2) 교육내용
3) 객체
(2) 새언약: 렘31장
1) 주체자
2) 교육내용
3) 객체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독교교육에 있어서 많은 문제점과 한계를 느끼고 있는 요즘, 올바른 기독교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다시 생각하게 해준다. 성경은 우리에게 수많은 가르침을 주고 있음에도 많은 부분에 있어서 기독교 교육의 한계를 느끼게 된다. 기독교 교육의 학문적 성경에 대한 이해와 현대 학문적 성향 때문에 흥미롭게도 교육학으로서의 현대 과학적 관심과 전문성에 비하여, 기독교교육의 성경신학적 연구의 심화는 만족스럽지 못했다. 기독교교육학자들의 전문성이 사회 과학으로서의 교육학의 훈련과정으로 이루어져 온 점이나, 정 반대로 기독교교육학을 신학의 적용방법에 관련된 학문으로 이해해온 흐름이 교육문제에 대한 기초적 탐구를 어렵게 만들었다고 볼 수 있다.
성경의 정확무오성에 의심하지 않는 사상을 가지고 있는 우리가 이같은 문제를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겠는가. 우리는 그 문제의 해결책을 모든 계시인 하나님의 말씀에 두어야 한다. 교육학자로서는 신학적 기초에 대한 전문적인 자신감이 없고, 신학자로서는 교육과학에 대한 전문성이 없다는 점이, 당연한 전제라고 생각되어 왔겠지만 사실상 교육의 성경신학적 기초에 대한 탐구의 결과적 불만족을 낳았다.
결국 구약성경신학적 기초에 대한 탐구는 많은 경우 기독교교육역사 교화서의 한 부분 내지 기독교교육개론의 역사적 기초에 대한 개괄적 스케치에 만족해 왔다. 이러한 결과 대다수의 기독교교육은 성경 속에 있는 일부 윤리적인 태도만을 언급하는 지극히 편협한 태도를 보이게 되었다. 또한 구약성경이 담고 있는 교육명령과 현상적 교훈에 있어서 절대성을 인정하지만 역사적 진술에 있어서는 교육사학의 입장을 따르는데서 오는 이러한 혼란이 기독교교육학자들에게 흔한 현상이 되었다. 구약성경은 유대교 교육으로 간주되고 구약성경을 읽는 관점이 하나님의 계시라는 수용적 태도보다는 인간 혹은 공동체가 하나님의 뜻을 추구하는 태도에서 관찰되므로 결국 구약성경은 전인간적 탐구의 노력을 보여주는 교육서로 이해한다.
이러한 본질과는 어긋난 듯한 기독교교육의 문제점을 어디서 찾아야 할 것인가. 이에 대한 답은 성경에서 찾아야 한다. 구약과 신약에서 드러난 교육의 함의를 신학적으로 바로 드러내서 기독교교육의 바른 본질을 찾고자 하는 것이 이 글을 쓰는 이유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올렌버그, 마르텐스, 하젤,「20세기 구약신학의 주요 인물들」, 강성열 역(고양: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0)
조성국, "기독교교육의 원형으로서의 구약성경의 언약과 교육", 고신대학교 논문집 vol 25, (고신대학교, 2000)
W. Bueggemann, 「창조적 말씀을 통한 기독교교육 (The Creative Word: Cannon as a model for Biblical Education)」, 상성열 김도일 공역(서울: 한들출판사, 1998)
김정환, 「교육학개론」, (서울: 박영사, 2000)
팔머 로벗슨, 「계약신학과 그리스도」, 김의원 역(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83)
G.I. 윌리암슨, 최덕섭 역, 「소교리문답강해」, 김의원 역(서울: 개혁주의 신행협회, 1997)
W.J. Dumbrell, 「언약과 창조: 구약언약의 신학」, 최우성 역(서울: 크리스챤서적, 2005)
G.I 윌리암슨, 「소교리문답강해」, 최덕성 역, (서울: 개혁주의신행협회, 1997)
이상근, 「예레미야서 주해」, (대구: 성등사, 1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