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교를 중심으로본 종교와 음악의 관계: 모차르트대관식 미사곡과 강수근신부의 국악미사곡하나
- 최초 등록일
- 2008.06.26
- 최종 저작일
- 2008.06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종교의 세계문화시간에 작성한 종교와 음악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주로 그리스도교, 특히 카톨릭을 중심으로 썼고,
모차르트 대관식 미사곡에 대한 자세한 감상문이 들어있습니다.
강수근신부님의 국악미사곡 하나에 대한 감상문은 없지만, 전곡 가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목차
1. 종교와 음악의 관계
2. 교회음악
(1) 교회음악의 개념
(2) 교회음악의 종류
3. 대표적 교회음악 감상: 모차르트 대관식 미사
(1) 대관식 미사
(2) 곡의 구성 및 감상
4. 한국교회음악의 역사
5. 한국교회음악의 토착화
(1) 토착화의 개념
(2) 한국교회음악의 토착화
6. 한국교회음악 감상: 강수근 신부의 국악미사곡하나
(1) 작곡배경
(2) 곡의 구성
7. 결
본문내용
음악의 기원에 대해 18세기 이래 계속적으로 연구되어 성적충돌설, 언어억양설, 감정표출설, 집단노동설 등 여러 가설이 제기 되지만 여전히 음악의 기원에 대해서는 실증적으로 해명되지 않았다. 하지만 음악의 기원을 차지하고 음악의 발생에 따른 발전과정에서 종교와의 관계를 부정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이렇듯 종교와 음악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그것은 음을 발생시키는 행위 자체가 정신을 집중시키고 나아가 명상적 효과를 불러오기 때문이다.
음악이 가진 이러한 효과는 유대교나 기독교에서 채용되었다. 유대인은 독자적 음악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는데, 그 근간을 이루는 것이 바로 성서의 「시편」 이다. 이것은 일정한 선율에 따라 산문의 가사를 노래하는 것으로서 그레고리오 성가의 모체가 되었다. 교회 음악이라는 특수한 장르를 가진 기독교 음악의 뿌리는 바로 유대 음악이며, 또한 고대 그리스 로마 음악 문화에서도 많은 영향을 받았다.
종교 음악을 부정하는 이슬람교에서도 음악의 효과는 충분히 활용되고 있다. 이슬람 사원에는 미나레트(minaret)라는 첨탑이 있는데 여기서 신도들에게 예배시간을 알리기 위한 ‘아잔(adhan)’을 행하였다. 아잔은 그 동네에서 소리가 가장 좋은 청년이 집게 손가락을 귓구멍에 넣고 메카 쪽을 향해 “알라는 지극히 크시도다. 우리는 알라 외에 다른 신이 없음을 맹세하노라. 예배하러 오너라. 구제하러 오너라. 알라는 지극히 크도다. 알라 외에 다른 신은 없느니라.” 라는 구절을 노래를 부르듯이 외치는 것으로서 이슬람 특유의 음악적 효과를 갖고 있다. 또한 이슬람교에는 “코란을 당신의 목소리로 장식하라.”는 가르침이 있다. 코란의 영창을 알라가 만족해한다면 그 사람은 사후에 천사처럼 영원한 존재가 된다고 믿기 때문이다.
더불어 불교에서도 범패로 대표되는 불교음악이 있는데, 이러한 범패는 신앙심을 토대로 한 것으로 부처님의 말씀에 따라 몸(身), 입(口), 정신(意)을 통한 수행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불교음악은 사물(四物)과함께 어우러져 작법과 더불어 청각 및 시각적인 것을 통해 의식을 보다 장엄화시키며, 교리수행의 방법으로써 신심을 더욱 심화시키는 기능을 갖고 있다.
앞서 여러 종교를 통해 살펴보았듯이 종교와 음악은 상호관계를 통해 서로 목적과 수단으로서 기능하며 발전해 왔음을 알 수 있다. 특히 그리스도교에서 종교음악의 역할이 지대함을 알 수 있는데, 이에 따라 그리스도교를 중심으로 교회음악의 발전과정 및 감상, 그리고 한국교회음악의 역사와 어떻게 한국전통문화에 토착화가 이루어졌는지를 고찰하여 종교 생활에서 종교음악의 역할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이준호 “한국 개신교 예배의 토착화에 대한 연구”, 부천:서울신학대학교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9.
마노다카야 “천사”
임상후 “종교음악개론”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