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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속에서 볼 수 있는 조선시대 신분제도

*재*
최초 등록일
2008.05.31
최종 저작일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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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시대 신분제도에 대한 파워포인트입니다

교수님께 코멘트까지 받을 정도로 잘 만들었구요

프레젠테이션에는 아주 좋은 자료가 될 수 있을겁니다

목차

서론. 간략한 조선시대 신분제도 설명
양천제도와반상제도
신분의 이동
서얼과 천첩
본론 문학속에서 찾아보는 양반
문학속에서 찾아보는 중인
문학속에서 찾아보는 상민
문학속에서 찾아보는 노비

결론

본문내용

문학 속에서 찾아보는 조선시대 신분제
양천제도와 반상제도
조선은 사회 신분을 양인과 천민으로 구분하는 양천 제도를 법제화
하였다. 양인은 과거에 응시하고 벼슬길에 오를 수 있는 자유민으로 조세, 국역 등의 의무를 지녔다. 천민은 비자유민으로서 개인이나 국가에 소속되어 천역을 담당하였다.

양천제도는 갑오개혁(1894) 이전까지 조선 사회를 지탱해 온 기본적인 신분 제도였다. 그러나 실제로는 양천제의 원칙에만 입각하여 운영
되지는 않았다. 관직을 가진 사람을 의미하던 양반은 세월이 흐를수록 하나의 신분으로 굳어져 갔고, 양반 관료들을 보좌하던 중인도 신분층
으로 정착되어 갔다. 그리하여 지배층인 양반과 피지배층이 상민 간의 차별을 두는 반상 제도가 일반화되고 양반, 중인, 상민, 천민의 신분
제도가 점차 정착되었다.

조선시대는 엄격한 신분제 사회였으나 신분 이동이 가능하였다. 법적
으로 양인이면 누구나 과거에 응시하여 관직에 진출할 수 있었고, 양반도 죄를 지으면 노비가 되거나 경제적으로 몰락하여 중인이나 상민이 되기도 하였다.
따라서 조선사회는 고려사회에 비하여 개방적이었지만 지배층인 양반과 중인, 피지배층인 상민과 천민이 존재하는 점에서 아직 신분 사회의 틀을 벗어난 것은 아니었다.
출처: 고등학교 국사책 P211

조선 사회는 법제적으로 양천제를 표방하고 있었지만 실제로는 양반, 중인, 상민, 천민의 네 계층으로 분화되어 있었다. 조선 시대의 기본 이념이었던 성리학은 이러한 신분제를 정당화하는 이론을 제공하였다.

참고 자료

교육인적 자원부 – 고등학교 국사 p.211~
홍명희 - 대하소설 ‘임꺽정
황석영 – 역사소설 ‘장길산
이은성 – 소설 ‘동의보감’
최인훈 – 상도
지학사 – 고전문학 분석론 & 총론
http://www.imbc.com/tv/drama/sangdo
naver 지식in, naver 백과사전, naver 이미지
kbs, mbc, sbs 드라마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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