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 중세사(조선)
수업에서의 공론정치관련 리포트입니다.
목차
서론
1. 조선 초 정치사상의 기반
본론
2. 공론정치의 형성
1) 공론 수용기구의 제도적 정비
2) 공론형성층의 확대
3. 공론정치의 확대
결론
4. 조선 정치의 중심에 선, 공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조선 초 정치사상의 기반李在煕, <조선의 정치구조>, 《한국사23》, 국사편찬위원회, 1994, p
조선왕조의 건국은 정치 ․ 사회적으로도 큰 변화를 가져왔지만, 이에 따라 사상적으로도 큰 변화가 나타났다. 유교가 불교를 대신하여 한 국가를 지배하는 이데올로기로서 우위를 차지했기 때문이다. 새 왕조를 세우는 데, 큰 역할을 한 정치 주도세력인 정도전 ․ 권근 등은 이러한 유교사상을 정치이념으로 내세우는 동시에, 사회개혁과 국가운영의 기본정신으로 삼아 왕권강화와 중앙집권적 체제 정비에 힘썼다.
고려시대에도 유교가 정치사상을 주도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은 훈고학적인 한당유학(漢唐儒學)이었고, 또 불교에 의해 크게 제약을 받았었다. 유교사상이 정치, 제도, 사회, 문화적으로 지배적 위치를 차지한 것은 조선시대로 들어온 이후였다. 조선 초기의 유교 사상에서 특히 중시한 것은 바로 왕도정치 사상이었다. 왕도정치란, 유교로 교양된 국왕과 유신(儒臣)들이 이상적인 유교정치를 할 수 있는 정치체제 아래에서 유교적 민본사상에 근거한 덕치를 베풀고. 나라의 모든 의례는 예치에 입각하여 행하며 유교윤리가 양반 사대부뿐만 아니라 일반 민중 모두에게 생활화된 정치를 말한다.
성리학이 조선의 정치 이데올로기로서 인정받게 되는 계기는 훈구파의 세력 확장과 척신정치의 출현 때문이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과 분위기 속에서 자연히 성리학에 대한 가치를 재인식하게 되었고, 결국 성리학을 통치이데올로기로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는 여론이 점차 형성되었고, 이러한 인식은 향촌 지배세력인 사림파에 의하여 주도되었다. 특히 이들은 성리학적 명분론에 입각하여 훈구와 척신세력들을 비판하고, 성리학적 이상사회를 실현시키고자 하였다. 이 명분론은 지주전호제를 기반으로 하는 사회신분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상하 질서를 중요시하며, 성리학의 발전을 위해 사림들은 賢良科실시와 소격서 혁파 등을 통하여 향촌질서를 재확립하려고 노력하였다.
성리학에서는 통치권의 근원이 천명에 있다고 보았다. 성리철학에 의하면, 우주와 인간을 지배하고 있는 원리는 곧 天理이며, 인간사회를 다스리는 통치권도 결국 천리, 천명에 근원한다는 것이다. 인간사회를 다스리는 최고의 통치권자가 국왕인데, 이 국왕은 천리에 따라
참고 자료
☆최이돈, <16세기 공론정치의 형성과정>《국사관논총》34, 국사편찬위원회, 1992
☆최이돈, <16세기 사림 중심의 지방정치 형성과 민>《역사와 현실》16, 1995
☆김 돈, 《16세기 전반 정치권력의 변동과 유생층의 공론형성》,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1993
☆김 돈, 《조선전기 군신권력관계 연구》, 서울대출판부,
☆이재희, <조선초기의 정치구조>, 《한국사23》, 국사편찬위원회, 1994
☆최이돈, <조선중기의 정치와 경제>, 《한국사30》, 국사편찬위원회, 1994
☆변태섭, 《한국사통론》, 삼영사,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