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의 이데아와 칼포퍼의 열린사회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8.05.12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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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부수준에서는 나름 정성들여 쓴글입니다. 참고하시길^^
목차
Ⅰ. 서론 : 플라톤에 대한 칼포퍼의 비판
Ⅱ. 플라톤의 ‘이데아론’
1. 플라톤의 생애와 이론의 요체
2. 플라톤의 이데아론과 철인통치
(1) 플라톤의「Republic」
(2) 좋음의 이데아
Ⅲ. 칼포퍼의 ‘열린사회’와 플라톤 비판
1. 포퍼의 생애와 인식론
2. 열린사회의 의미
3. 열린사회의 적들로서 닫힌사회
4. 열린사회의 적으로서 플라톤
Ⅳ. 플라톤의 ‘이데아’와 칼포퍼의 ‘열린사회’ 비교분석
1. 이데아와 열린사회에 대한 현대적 재해석
(1) 닫힌 이데아
(2) 열린사회의 평가와 한계
2. 현대적인 양립가능성
Ⅴ. 맺음말 : 우리사회의 ‘열린 이데아’
본문내용
Ⅰ. 서론 : 플라톤에 대한 칼포퍼의 비판
인류 역사에서 철학은 그 자체로서의 탐구뿐만 아니라 정치ㆍ제도ㆍ종교 등과 결합해 한 사회의 지향점을 제시해왔다. 한 개인이나 집단 혹은 국가에서 철학이 지니는 역할은 비록 눈에 보이지는 않더라도 전체 행위의 관점과 방향성 및 큰 틀을 결정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고, 때로는 당연해 보이는 현실에 사고의 칼날과 잣대를 들이대면서 새로운 논리와 가치를 논하기도 한다.
기원전 4~5세기 고대그리스의 학자 플라톤은 이런 측면에서 인류 역사 및 서양 사상에 큰 획을 그은 바 있다. 플라톤은 당대의 학자이자 철학가이고 작가이자 예술가라 할 수 있을 만큼 방대하고 위대한 학문적 업적을 이루어냈고, 그가 주장했던 이론과 철학 체계 역시 오랜 기간 서양 사상의 본류로서 인류 역사에 매우 광범위한 영향을 미쳐왔다.
여기서 그의 대표적 주장이라 할 수 있는 `이데아(Idea)론`은 지금의 관점에서 보면 여러 문제점을 지님에도 불구하고, 서양사상의 핵심적인 뿌리를 형성하면서 학문적 발전의 기본적인 토대가 되어 왔다. 주지하듯이, 그 학문적 중요성과 영향력 또한 두말할 필요가 없을 정도이다. 하지만 1930~40년대에 이르러 당대의 자유주의 정치철학자인 칼포퍼ㆍ크로스만ㆍ러셀ㆍ파이트 등은 플라톤 이론이 지닌 문제점을 강도 있게 비판하였다. 이들은 당시 제국주의에 이어서 전체주의와 파시즘 등이 횡행하며 사회적 혼란과 전쟁이 지속되는 과정을 목도하면서 그 이론적 기원을 플라톤의 이론적 관점에서 찾고자 시도했고, 특히 칼포퍼는 그 유명한『열린사회와 그 적들』(The open society and its enemies)을 통해 플라톤의 이론이 지닌 문제점을 매우 신랄하게 비판하였다.
칼포퍼가 당시의 자유민주주의 입장을 대변하면서 플라톤을 전체주의적 관점에서 반박한 것이라면, 이에 플라톤 지지자들은 포퍼의 비판이 고대 폴리스의 정치 현실 및 플라톤 이상 국가 전반에 대한 몰이해에서 비롯되었다며 특히 근대 자유민주주의와 아테네 민주주의를 동일한 선상에 놓는 오류를 범하였다고 재반박하였다.
이러한 두 가지 시각에 대해서 우선적으로는 당시 시대적 배경을 알아보고, 이를 전제로 하는 현대적 입장에서 재검토 및 재해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어느 한쪽의 편향된 시각이 아닌 상호적인 관점에서 비교분석하되, 두 관점이 단순히 배타적인 것인지 혹은 양립가능성을 모색할 여지가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본 논문의 궁극적인 목표라고 하겠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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