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주의 화파와 고흐,고갱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8.04.27
- 최종 저작일
- 2008.04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미술-인상주의 화파와 대표화가인 고흐,고갱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인상주의
-인상주의 화파란?
-인상주의 화파의 발생과 특징
-인상주의의 전개와 쇠퇴
-인상주의 화파의 종류
-인상주의의 대표적 화가
2. 고흐와 고갱
-고흐
-고갱
-고흐와 고갱의 작품
3. 결론
-나의 감상
본문내용
1. 인상주의 화파란?
인상주의는 19세기 후반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미술 사조이다. 1860년대 파리의 미술가들이 주도하기 시작했다. 인상주의라는 이름은 클로드 모네의 유화 <인상, 해돋이>에서 비롯되었는데, 비평가 루이 르로이가 <Le Charivari>지에 기고한 비판에서 처음으로 쓰였다. 또한, 인상주의 미술은 인상주의 음악과 인상주의 문학의 발전에 영향을 주었다.
2. 인상주의 화파의 발생과 특징
인상주의라는 이름은 1874년 4월 25일 미술 비평가 르로이가 파리의 전시회에서 비판적인 뜻으로 사용한 것에서 유래하며, 오늘날 서양 미술사에서 19세기 후반을 대표하는 사조로 쓰이고 있다. 인상주의는 서양 미술사에서 아마 대중에게 가장 많이 알려지고 애호되는 화풍으로 평가되고 있다. 인상주의가 대중에게 커다란 호감을 주게 된 중요한 요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점들이 꼽힌다.
첫째, 인상주의 화가는 전통적인 그림의 주제와 기교에 얽메이지 않고 일상 생활에서 그림의 동기와 대상을 찾았다.
둘째, 인상주의 화가는 사실주의 화가처럼 도시의 일상뿐만 아니라 프랑스 시골의, 특히 프로방스 지방의 햇살 아래의 수시로 변화 하는 풍경을 현장에서 직접 화폭에 그림으로써 생동감과 친근감을 주게 된다.
셋째, 인상주의 화가는 빛과 색의 조화, 대상과 면의 구성을 나름대로 실험하였으며, 이는 후에 나타나는 앙리 마티스를 중심으로 하는 표현주의에 결정적 영향을 끼치게 된다.
인상주의는 산업화되고 도시화되던 당시의 사회 속에서 태어났다고 할 수 있을 만큼 화가들은 향상된 물질 사회의 혜택을 받았다. 이들은 질이 좋은 튜브물감과 종이를 사용할 수 있었고 간편한 미술 도구를 가지고 야외에서 그림을 그릴수도 있었다. 발달된 교통수단으로 다른 고장을 여행하고 다양한 풍경을 경험하며 변화해가는 풍광속에서 감각적이고 단편적 인 시각들을 받아들이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