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주의의 모든것
- 최초 등록일
- 2010.05.31
- 최종 저작일
- 2009.06
- 1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인상주의 소개, 개념, 탄생배경, 화가들, 그림소개....등등
목차
Ⅰ. 인상주의 미술 소개
1) 인상주의
2) 신 인상주의
3) 후기 인상주의
Ⅱ. 인상주의 탄생 배경
1) 인상주의 탄생 배경
2) 인상주의 탄생 시대적 배경
3) 인상주의 탄생 계기
Ⅲ. 인상주의 전개
Ⅳ. 인상주의와 화가, 그림
1) 인상주의
➀ 마네
➁ 드가
➂ 모네
➃ 르누와르
2) 신 인상주의
➀ 시냐크
➁ 쇠라
3) 후기 인상주의
➀ 고갱
➁ 고흐
Ⅴ. 인상주의의 쇠퇴
본문내용
인상주의는 빛의 변화에 따른 순간적인 형태의 변화 색의 변화를 포착하려는 미술 양식
-19세기 후반, 주로 1860~1890년대에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미술상의 주의.
-공상적인 표현기법을 포함한 모든 전통적인 회화기법을 거부, 색체, 색조, 질감 자체에 관심을 둠.
- 신 인상주의
색채를 원색으로 환원하여 무수한 점으로 화면을 구성함으로써 통일성을 유지.
그림물감을 팔레트나 캔버스 위에서 혼합하지 않고 망막위의 시각혼합으로 필요한 색체를 얻는 방법.
청색과 황색의 작은 점들을 수없이 배열해나가면 시각적으로는 녹색으로 보이는 따위.
형태나 구도에서는 ‘황금분할’등을 자주 사용함으로써 고전적인 회화에서처럼 안정성을 찾으려 하였음.
인상주의가 본능적, 감각적이라면, 신인상주의는 과학적이며 분석적.
- 후기 인상주의
후기인상주의는 인상파에 속하거나 또는 그 영향을 받았으면서도 차츰 그 영향에서 벗어나 개성적인 방향을 모색함으로써 내부에서 인상주의를 수정하려고 한 사람들의 경향을 가르킴.
물체의 실재감과 공간구성을 추구한 세잔이건, 강렬한 색과 붓끝으로 내적 생명을 표출한 고흐이건, 또는 원시성과 신비감을 원색으로 종합적으로 사용하여 상징적 색채로 나타내려 한 고갱이건, 이 화가들의 작품은 어디까지나 개별적이고 집단으로서의 공통성은 없었으며, 오히려 인상파 이후의 20세기 회화의 발전을 준비한 다채롭고 중요한 한 단계로 보아야 할 것.
1) 인상주의
서양 근대 미술에서 중요한 한 획을 긋는 미술 사조이다.
19세기 후반 주로 1860-90년대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미술 유파의 하나이며 이를 추진한 화가들을 인상파라 하는데, 이들이 지향한 것은 자연을 하나의 색채현상으로 보고 빛과 함께 시시각각으로 움직이는 색채의 미묘한 변화 속에서 자연을 묘사하는데 있었다.
당시 기세를 올리기 시작한 실증주의와 사실주의의 흐름을 따라, 대상을 어디까지나 눈에 보이는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