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미술의 특징
- 최초 등록일
- 2008.04.25
- 최종 저작일
- 2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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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그리스 미술의 회화, 조각, 건축의 분류와 특징 정리
목차
1.회화
-도기화
2.조각
-아르카익
-클래식
-헬레니즘
3.건축
-도리아
-이오니아
-코린트
본문내용
◐조각◑
-미술품에 최초로 누드를 도입.
-이상적인 인간상은 체력증진으로 단련된 육체와 지적토론으로 연마된 정신이 조화된 인물
-이성과 정열을 동합하고자 하여 인체의 미적묘사를 통해 이이상을 실현시키려함
-밋밋한 대리석이 아닌, 뜨거운 밀랍에 녹인 분말색소의 덩어리를 머리카락, 입술, 손톱등에 채색하는 납화법이 사용
-남성(코우로이)누드입상에서 여성(코레)입상의 관능적인 누드상으로 바뀜
-콘트라포스토의 발견으로 신체의 무게중심을 옮김
[아르카익 시기]
-이집트 미술의 기준에서 볼때 경직성과 지나친 단순성, 어색함, 실제와다른 원시적임
-독자적인 특성: 완전한 입상 (이집트: 고부조) = 기술적인 문제가 아닌, 예술적인 의도의문제 (이집트 조각상은 주술의 힘애 의해 풀려나 앞날에 닥칠 고통으로부터 보호를 받는듯/ 그리스 조각의 이미지는 숨겨진 생명력으로 가득한 긴장감, 앞을똑바로 응시하는 커다란 눈망울이 가장큰 차이.)
-코레: 쿠로스에 비해 훨씬더 다양항 양식을 보여줌(옷주름, 머리모양, 옷안에 감춰진 신체, 아르카익 스마일)
-건축조각: 프리즈와 박공에 부조양식등장. 프리즈<신들과 거인들의 전쟁>: 프리즈밑에 돌출 난간을 설치해 부조 전체에 훨씬 깊이있는 공간감 표현,매우 사실적인 공간감 / 박공<죽어가는 전사(빈사의전사)>
[클래식 시기]
-청동<포세이돈상>
-아르카익의 운동감은 자세나 몸짓에서 느껴짐 / 클래식기의운동감은 직관적
-대응균형(콘트라포스토): 몸전체에 미묘한 곡선이 드러나게 만듬, 동세+안전감 =생동감( 생명력을 표현하던 아르카익스마일이 사라지고진지하고 사색적인 표정 등장)
-건축조각: 입상 제작에서 동작을 표현하는 어려움을 극복한뒤 박공의 표현도 자유로워짐 <죽어가는 니오비드>,<세여신>
[헬레니즘 시기]
참고 자료
H.W잰슨 / 서양미술사 (미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