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준 비디오 아트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8.04.21
- 최종 저작일
- 2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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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 문화를 잘 표현한 디자인 사례 에 관련한 레포트 입니다.
고전적인 전통적인 디자인의 컨셉만을 주장하는 고리타분한 디자인을 추구하기보다는
세계적인 것을 받아들여 함께 발전하는 디자인이 되는 바람직한 한국 디자인의 세계로 발전되기를 바라는 의미의 레포트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백남준은 한국이 낳은 세계적인 예술가, 비디오 예술의 아버지, 작곡가, 행위 예술가, 테크놀로지 사상가이다. 백남준의 예술은 세계성과 한국성을 지니고 있다. 그는 세계 속에 우뚝 서서 자신의 예술 세계를 치열하게 실천한 위대한 예술가이다.
백남준은 1932년 7월 20일에 태어났으며 1993년 베니스비엔날레 황금사자상을 받으면서 그 명성이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백남준의 예술은 다음과 같은 특징에서 출발했다. 작품을 만들어 돈 받고 파는 행위를 배격하고 작품은 그냥 작품으로써 끝날 뿐 거기에 금전적인 가치가 붙는 것을 용납치 않는 비상업적특징, 대중성과 재미는 백남준 예술의 가장 중요한 핵심 요소이며, 예술 작품에서 심각한 사상이나 철학을 배제하고, 오직 예술가 자신의 재미와 변덕, 즉흥성에 의해 작품을 창조하는 재미를 중요시하는 특징, 그리고 그는 서양 전통 사상이나 예술에 철저하게 저항한 인물로, 평생 서양이나 동양 미술의 전통을 따르지 않고 오직 자기 중심적인 아이디어에서 작품을 생산하는 저항성이 있었으며, 마지막으로 백남준에겐 "지구촌 민주주의 건달"이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일본, 홍콩, 유럽, 미국 등 이곳 저곳에 살면서 요란하고 다양한 개성을 미술 작품에 투영하는 것으로 유명한 다양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백남준은 한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비빔밥 정신이 있는 한 멀티미디어 시대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우리나라는 올림픽과 예술을 혼돈하고 있어요. 군정 때부터 이겨야 한다고 밀어 부쳤고, 일등을 너무 좋아하는 것 같아요. 미술에서는 다름이 중요하지 누가 더 나은가의 문제가 아닙니다.
미로와 피카소는 서로 다른 것이지 누가 더 잘하는 게 아니지요. 다른 것을 맛보는 것이 예술이지 일등을 매기는 것이 예술이 아닌 겁니다.
참고 자료
[백남준 그 치열한 삶과 예술] 이용우 지음, 열음사, 2000년 > <한국미술작각500인의공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