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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윤리적 경제와 정치

*혜*
최초 등록일
2008.04.19
최종 저작일
2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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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교육자로서 윤리적인 문제로서의 전쟁과 정치의 문제를 다루어 보았다.

목차

제1장 십자가의 정치학
Ⅰ. 서론 : 존 하워드 요더의 생애와 그의 윤리학의 중요성
Ⅱ. 사회윤리 패턴으로서의 예수의 삶과 가르침
Ⅲ. 교회 공동체와 사회변혁 패러다임
Ⅳ. 존 하워드 요더 사회윤리학의 평가
Ⅴ. 결론과 제언: 세상을 위한 윤리적 분파주의
제 2 장 거룩한 세속성의 윤리학 - 리처드 마우의 변혁적 정치윤리

본문내용

제 1 장 십자가의 정치학 - 존 하워드 요더의 평화주의 정치윤리

Ⅰ. 서론 : 존 하워드 요더의 생애와 그의 윤리학의 중요성
존 하워드 요더는 재세례파의 사회윤리를 변호하며 윤리학이 세속문화에 근거를 두기보다는 예수 그리스도의 실제적 삶과 가르침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요더에게 기독교윤리학은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에 순종하고 예수가 직접 보여주신 그 삶을 모범으로 어떻게 닮아가도록 실천할 수 있는가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다.

Ⅱ. 사회윤리 패턴으로서의 예수의 삶과 가르침
1. 예수의 생애에 대한 정치적 이해
요더는 나사렛 예수의 탄생에서 죽음까지의 모든 삶이 정치적인 삶이고, 그 삶과 가르침들은 사회윤리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자체가 바로 하나의 사회윤리라고 주장한다.

2. 윤리적 규범성과 적합성을 지닌 예수의 윤리
요더는 예수의 삶과 가르침은 역사적인 예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오늘날 우리들의 사회적, 정치적 삶과 행동을 위해서도 중요한 모범과 패턴을 제공해 주는 적합성을 지니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는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이 사회에서 닮아가고 따라야 할 규범성을 지닌 것이라고 불 수 있다.

Ⅲ. 교회 공동체와 사회변혁 패러다임
1. 교회: 사회변혁의 정치 공동체
요더는 교회는 단순히 이론적인 도그마가 아니고, 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고백하며 예수에 대한 고백에 기초해 실천적으로 순종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삶에 대한 교리라고 하였다. 그리고 교회라는 단어의 어원적 기원인 에클레시아도 정치적인 성격이 있는 단어였다는 것이다. 요더는 기존교회에 대한 진단과 비판으로 콘스탄티누스 대제 이후의 교회들이 사회에 대한 책임과 효율이란 명목으로 교회를 사회의 지배적인 부분에 연계시키거나 부속시킴으로써 교회의 소수집단으로서의 위치를 포기했다는 것이다. 요더는 지금이라도 교회가 초대교회의 모습으로 돌아가야 하며, 예수를 규범으로 그의 명령에 철저하게 순종하며 살았던, 콘스탄티누스 대제 이전의 소수집단의 모습으로, 즉 사회 전체의 가치와 규범과 다른 규범을 가지고 살아가는 교회의 모습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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