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도로시
- 최초 등록일
- 2008.04.15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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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알도로시에 일생 및 가치관
알도로시의 건축 배경, 행태 및 그의 작품
목차
1.연혁 및 소개
2.서론
3.도시설계의 정의
4.도시와 건축
5.알도 로시의 철학적 배경
6.알도 로시의 역사 개념
7.알도 로시의 도시관
8.알도 로시의 건축관
9.건축 구축의 이해
10.작품고찰을 통한 알도로시의 도시와 건축형태
11.작품사진 및 분석
12.레포트를 마치며..
13.참고자료
본문내용
알도 로시(Aldo Rossi)
알도 로시는 그의 작품뿐 아니라 저서, 잡지 등으로 인하여 근대건축에서 현대건축으로의 전화기에 미국의 벤츄리와 더불어 유럽에서의 하나의 큰 획을 긋는 중요한 건축가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이러한 알도 로시에 대해 간략히 서술해 보면 다음과 같다.
그는 1931년 밀라노에서 출생하였고, 알레산드로 볼타 카톨릭대학에서 수업받았고, 밀라노 공예 학교를 졸업하고 잡지 카사벨라(Casabella) 콘티뉴이타와 일 칸템포레라(Il Contemporaneo)에서 일하다가 1964년 카사벨라(Casabella) 콘티뉴이타의 편집장으로 취임하였다. 1965년 밀라노 공예학교의 교수로 임명되었고, 1966년에 "도시의 건축"을 출판하였고 1971년 산 카탈도 공동묘지 설계안이 당선되었고, 1972년 밀라노를 떠나 스위스 취리히의 독일 연방공예학교에서 설계과 교수로 임명되었다.
1973년 베니스의 대학교에서 정교수로 임명되었고 영화 오르나멘토 에 델리토(Ornamento e Delitto)를 제작하였다. 1975년 뉴욕 이타카의 코넬대학교 건축대학 교수에 임명되었다.
그 후 예일대학교와 하버드 대학교에서 객원교수로 활동하였다. 1981년 독일 베를린의 코크스트라세 거리와 프리드리히 거리사이에 있는 IBA의 10블럭 개발사업에 참여하였고 `과학적 자서전`을 출간하였다. 1983년 베니스 비엔날레 건축부문에서 디렉터로 임명되었으며 1984년 이태리 제노바의 칼로 펠리스 극장 꼼뻬에서 설계안이 당선되었다.
그후 1986년 모리스 애즈미와 뉴욕에, 1987년 움베르토 바비에리와 헤이그에, 1988년 호리구지 도요타와 도쿄에 건축사무소를 설립하였다. 1990년 건축부문에서 프리츠커 상을 수상하였고, 1991년 일본 후쿠오카의 일 파라조 호텔 설계로 미국 건축가 협회의 명예상을 수상하였다.
그의 건축작품들이나 그의 글을 통해서 그의 건축적 사고를 대변해주는 어휘로는 역사성, 지역성, 단순성, 엄숙함, 그리고 연속성이 떠오른다. 본 고에서는 그의 대표적인 건축적 사고를 나타내는 어휘들을 중심으로 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역사성은 그의 건축물들의 내외부 형태를 통해 유추하기가 용이하다. 그가 건축물을 설계할 때 나타나는 역사성은 건축물 자체에서 나타나는 역사성들과 그 건물이 세워지는 도시에서의 역사성이 한꺼번에 다루어진다.
특히 그의 건축물 중 Carlo Felice Theater의 입면, Funerary Chaple에서 사용된 입면의 코니스, Casa Aurora의 입구와 극장 내부 등에서 이러한 특성들이 잘 나타난다. 이러한 역사성은 건축물 자체에서 뿐 아니라 도시속의 건축물의 설계할 때에도 중요시되어 벤츄리가 도시를 과거로부터 해방된 도시로 생각하고 건축물을 설계하는데 비해, 알도 로시는 도시의 역사성을 중시하고 그러한 역사성이 건축물에 투영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건축물을 설계함을 반영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책
도시의 건축 - 알도로시
과학적 자서전 - 알도로시
세계의 미술관 - 비토리오 마냐고 람퓨냐니
논문 (국립 중앙 도서관)
알도로시 건축작품에 나타나는 공간적 특성에 관한연구
숭고미와 집학적 기억 이론에 근거한 알도 로시의 도시건축에 관한연구
인터넷 (사진 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