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도 로시.hwp
- 최초 등록일
- 2009.12.09
- 최종 저작일
- 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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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 자료는 이태리 출신의 세계적 건축가인 알도 로시에 대한 한글파일입니다. 알도 로시의 약력과 주요 활동, 건축사조, 건축의 의미, 이론적 배경, 그의 작품들을 사진과 함께 담아보았습니다. 로시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에게 좋은 자료가 될거에요~~
목차
1.건축가 알도 로시의 약력과 주요 활동
(1)알도 로시의 약력
(2)알도 로시의 주요 활동
2.알도 로시의 건축사조
(1)형상주의에 대한 다양한 접근
(2)형상에 대한 또 다른 접근-신합리주의 건축
(3)알도 로시의 주요 작품에 나타난 신합리주의 건축
3.알도 로시 의 건축의 의미
4.알도 로시의 이론적 배경
5.그의 건축적 사고 역사성, 지역성, 단순성, 엄숙성, 연속성
본문내용
3.알도 로시 의 건축의 의미
현대의 건축은 대단히 명백하게 표현되고 있지만, 모순과 대립으로 가득찬 다양한 양식에 의해 특징 지워지고 있다. 대부분의 건축양식은 그 건축이 속하는 사회의 산물이다. 그 지역의 가치관, 풍토, 기술, 사회, 그리고 정치체제가 건물의 요구와 스타일을 결정한다. 형태나 비례, 장식은 상징이며 의미가 있고 종종 엄격한 건축질서와 혼연일체가 되며, 이 내적자극은 서로 다른 문화와 건축표현을 창조했다. 그러나 오늘날 정치체계나 전세계적인 정보의 문화교류에 의해 세계는 좁아져서, 양식을 정할 때 받는 영향의 대부분은 국제적이며 기술이나 경제에 따르는 것이다. 그러나 국제주의 양식이나 기술, 외부로부터의 자극을 수용한다 하더라도 전통적인 것을 모방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의미가 없는 것이다.
서양건축에는 민족과 역사를 뛰어넘어 항상 숨쉬는 고전주의의 전통이 있다. 르네상스 건축이 고대 그리스, 로마건축의 재생에서 장엄한 건축군을 만들어낸 것처럼, 18세기의 신고전주의 건축도, 미국의 수도 Washington D.C.의 백색 건축군도, 나찌스의 건축도, 항상 반복하여 고전을 연구하고 있다. 고전은 서구 건축에서도 지적 작업에서 가장 강력한 논리를 부여해주고 있다.
1960년대와 70년대에는 세계의 많은 나라에서 문화적 자아확립의 어려움이 큰 고민거리중의 하나였다. 이러한 시기에 한편에서는 고전적인 형태를 부활시키려고 하는 다양한 시도가 있었는데, 그 얼마간은 표현만의 학술적인 것으로서 종종 진부한 것으로 끝나고 있다. 그러나 알도 로시와 같은 신합리주의자들은 구성원리를 추출하고 그것을 근대건축이 사용한 초등 기하학과 융합하려고 하여왔다. 그래서 로시의 작품은 종류와 시간을 초월한 기초 형태들과 기본 기하학으로 구성된다.
로시의 도시원형 이론은 건축의 고대 여명기에 관한 Terragni의 초기의 고찰을 상기시킨다. 그리고 단조로운 흰 표피에 열어놓은 무표정한 창의 연계를 가진 로시의 스타일이 이탈리아의 국제주의 양식의 원형에 많은 것을 부가하고 있다는 것은 거의 의심할 여지도 없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