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집으로> 분석하기
- 최초 등록일
- 2008.04.13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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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집으로>를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영화 “집으로” 내용
(1) 줄거리
(2) 작품 설명
(2) 제작 노트
2.영화 “집으로” 의 내용적 의미와 함축적 의미
(1)무공해 영화의 미학
(2) 자연으로 돌아가자
3. 영화 “집으로 ”평가
#1. 가장 비주류적인 것의 승리, 한국인의 집단적인 이데올로기인 모성 신화
#2. 예민한 감성으로 포착되는 에피소드 중심의 플롯
#3. 자연의 순리를 거스르지 않는 영화적 스타일, 그러나 다큐는 아니다.
#4. 페미니즘의 입장에서 본‘집으로...
본문내용
1. 영화 “집으로” 내용
(1) 줄거리
기차를 타고, 버스를 타고, 먼지 풀풀 날리는 시골길을 한참 걸어, 엄마와 7살 상우(유승호)가 할머니(김을분)의 집으로 가고 있다. 형편이 어려워진 상우 엄마는 잠시 상우를 외할머니 댁에 맡기기로 한다.
말도 못하고 글도 못 읽는 외할머니가 혼자 살고 계신 시골 외딴집에 남겨진 상우.
전자오락기와 롤러블레이드의 세상에서 살아온 아이답게 빳데리도 팔지 않는 시골가게와 사방이 돌 투성이인 시골집 마당과 깜깜한 뒷간은 생애 최초의 시련이다. 하지만, 영악한 도시 아이답게 상우는 자신의 욕구불만을 외할머니에게 드러내기 시작한다. 하지만 세상의 모든 외할머니가 그렇듯 짓궂은 상우를 외할머니는 단 한번도 나무라지 않는다.
같이 보낸 시간이 늘어날수록 상우의 할머니 괴롭히기도 늘어만 간다. 빳데리를 사기 위해 잠든 외할머니의 머리에서 은비녀를 훔치고, 양말을 꿰매는 외할머니 옆에서 방구들이 꺼져라 롤러블레이드를 타고... 그러던 어느 날, 후라이드 치킨이 먹고 싶은 상우는 온갖 손짓발짓으로 외할머니에게 닭을 설명하는 데 성공한다. 드디어 커뮤니케이션이 시작되는가 싶지만, 할머니가 장에서 사온 닭으로 요리한 것은 “물에 빠트린” 닭. 백숙이었다.
7살 소년과 77세 외할머니의 기막힌 동거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2) 작품 설명
사실 이정향 감독은 <미술관 옆 동물원>의 시나리오를 쓰기 전, <집으로...>의 시나리오를 먼저 완성했다. 이정향 감독은 외할머니께서 자신에게 주셨던 그 무조건적인 사랑을 기억하며 이 시나리오를 썼다. 영화 안팎에서 우리에게 외할머니란 존재는 모든 것을 품어 안는 자연과 같은 존재다. 우리에게 생명을 주고, 밥을 먹이고, 옷을 입히고, 상처를 치유하고 위로하는 존재. 그러면서도 자신의 사랑과 희생을 알아달라고 강요하지 않고, 자신의 사랑과 희생으로 성장한 자식들이 떠날 때 붙잡지 않고 떠나 보내는, 그런 무한정한 사랑의 존재말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