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자들이 보는 노장사상노자, 장자의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8.02.26
- 최종 저작일
- 2004.04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노자와 장자 사상비교 및 유학자들이 보는 노장철학 ,노장과 유가사상 비교
종합적으로 설명해났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나는 “도의 세계”란 수업을 들으면서 장자가 유가를 비판하는 내용의 대목을 공부했었다. 도가가 유가에 이렇게 부정적으로 폄하시키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을 때는 무척 놀랐다. 그래서 리포트를 작성하기 위해 자료를 찾던 중 유학자들 또한 노장사상을 비판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서로 서로의 학문을 비판하는 모습이 처음에는 좀 이상하게 느껴졌다.
그리고 유학자가 노장 사상에 대해서 비판하고 있는 책을 접하면서, 나는 이 사실에 대해서 점점 더 흥미로워졌다. 그래서 이 리포트의 주제를 "유학자들이 보는 노장철학"으로 정했다.
여기서는 이 주제를 바탕으로 유학자들이 어떻게 노장철학을 받아들였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러기에 앞서 노장철학이 무엇인지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한 후 유가와 도가의 두 사상자체를 큰 흐름을 비교해보기로 한다. 그리고 장자와 공자를 통한 “도가와 유가의 만남”을 생각해보기로 한다.
다음으로 “한유”와 “주희”를 유학자의 대표자들로 선정하여, 이들이 어떤 방식으로 노장의 세계를 바라보았고 해석․비판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중간 중간에 유학자들이 비판하는 노장철학의 견해에 대한 나의 견해를 밝혀보고자 한다.
우선 노장철학에 대해서 살펴보자.
동양의 3대 사상은 의심의 여지없이 유, 도, 불 삼가로 집약된다. 유가는 공맹 두 사람으로 대표되며, 도가는 노장 두 사람으로 대표된다. 따라서 노장의 연구는 곧 동양의 사상적 물줄기 가운데 하나인 도가를 이해하는 길이다. 중국에서 도가는 그 종교적 발전인 도교의 형태로 민간에 뿌리깊게 자리잡아 중국인들의 사유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 노자는 도가의 대표주자라고 할 수 있다.『도덕경』(道 德 經)이라고도 불리는 그의 책은 짜임새에서도 완벽하여 군더더기가 없는 문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도덕경 제1장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道可道 非常道 名可名 非常名 / 도가도 비상도 명가명 비상명
無名 天地之始 / 무명 천지지시
有名 萬物之母 / 유명 만물지모
故 常無欲以觀其妙 常有欲以觀其요 / 고 상무욕이관기묘 상유욕이관기요
此兩者 同出而異名 / 차양자 동출이이명
同謂之玄 玄之又玄 衆妙之門 / 동위지현 현지우현 중묘지문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