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예술의이해-베를린천사의시
- 최초 등록일
- 2008.02.25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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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예술의이해-베를린천사의시
목차
1. 이 영화는 영화의 역사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가?
2. 감독은 어떤 사람인가? 그가 다룬 영화는 무엇이며 어떤 중요성을 가지고 있는가?
3. 이 영화를 홍보한다면 어떤 점을 부각시키고 광고할 것인가?
4. 감독의 의도는 관객에게 적절하게 전달되었는가?
5. 흥행은 어느 정도였으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본문내용
1. 이 영화는 영화의 역사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가?
고대 신화 속의 숨가쁜 여정들은 1940~50년대 흔했던 모험활극 영화에서 펼쳐지고 이후 ‘길’과 ‘여행’은 작품의 보조적인 소재가 아니라 그 자체가 이야기되는 ‘길’의 시대가 도래하여 ‘로드 무비(Road Movie)’라는 새로운 영화 장르가 형성된다. 독일의 거장 빔 벤더스는 꾸준히‘길 위에서’ 인간의 문제를 탐구해온 로드 무비의 대표적인 주자이다. 이 영화는 길 위에서 인간을 탐구하는 로드 무비의 형식에 아름다운 음악을 입혀, 영화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빔 벤더스표 영화특징을 고루 갖추고 있다. 또한 가장 독일적이면서도 가장 휴머니즘이 넘치는 삶의 풍경을 아름다운 흑백과 컬러의 영상미로 담아내었다. [베를린 천사의 시]는 지금까지 벤더스의 보헤미안적인 로드무비에 종지부를 찍는 새로운 형식의 획기적인 작품이며 이 영화를 완성한 후 인터뷰에서 그는 "영화 이미지를 부드럽게 하여 세계의 이미지를 바꿀 수 있다"라는 말을 했는데 이 말은 영화의 사회학에 대한 혹은 영화인이 이 땅에서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한 가능성을 가늠하게 해주는 말이었다고 합니다. 분단된 조국과 경기침체에 빠진 산업사회의 고달픈 삶이라는 점에서 우리네 처지와도 동병상련을 느끼게 하는 작품이기도 하다.
5. 흥행은 어느 정도였으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국내에 수입되어 상영되지 못한 채 오랫동안 창고에 방치되었던 영화로, 한국어,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 의 자막과 독일어 더빙으로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남아 지역에 보급되었던 영화이다.
개봉되었을 당시 독일 내에서는 네오파시즘(① 배타적 민족주의의 경향을 띠며, ② 국권의 강화를 주장하고, ③ 옛 영토의 회복을 바라며, ④ 옛 파시스트 또는 나치스 당원이 많이 참여하고 있다는 점 등이다.)의 시각을 갖고 있다고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베를린 천사의 시>의 원제는 <베를린의 하늘>이다. 이 영화는 감독의 주관적이고 관념적인 성향이 할리우드 문법에 익숙한 관객들에게는 좀 낯설게 느껴질 만한 작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흑백과 칼라가 교차하며 보여주는 아름다운 화면과 어렵지 않은 이야기 전개방식으로 빔 벤더스 감독의 영화들 중에서는 그래도 대중의 폭넓은 사랑을 받았던 작품이다.
참고 자료
베를린천사의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