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이해조 소설 「昭陽亭」과 「花世界」에 나타난 전통의 계승과 변이의 전개양상

*진*
최초 등록일
2007.12.17
최종 저작일
2007.11
1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졸업 논문입니다. 이해조의 소설 소양정과 화세계를 비교 분석한 것입니다.
유용하게 쓰시길 바랍니다.

목차

1. 序 論 - 연구사 검토 및 문제 제기


2. 「소양정」과 「화세계」에 나타난 서사구조


2-1. 「소양정」과 「화세계」의 전대 소설과의 관련


2-2. 「소양정」과 「화세계」의 신소설적인 면모


3. 두 소설의 인물의 특징 및 한계


4. 結 論


참고문헌

본문내용

1. 序 論

- 연구사 검토 및 연구 목적

이해조는 이인직과 함께 신소설의 대표적 작가로 손꼽히는 인물이다. 그는 〈잠상태 岑上苔〉(1906)에서 〈강명화실기 康明花實記〉(1925)에 이르기까지 40여 편을 써서 신소설 작가 중 가장 방대한 양을 남겼다.
「소양정」은 1911. 9. 30부터 같은 해 12. 17까지 牛山居士라는 이해조의 필명으로 매일신보에 연재되었으며, 「화세계」는 1910. 10. 12부터 1911. 1. 17까지 73회에 걸쳐 매일신보에 연재되었던 신소설이다.
이해조의 연구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우선 첫 번째는 신소설 작가로서의 이해조와 그의 개별 신소설작품 연구이다. 곽근은 온건개화파인 이해조가 무조건적인 개화보다는 생활풍속에서부터 개량되기를 원했고 그러한 그의 의도가 반영된 소설이「구마검」이라 하였다. 이희정은 많은 논자들이 1910년대 이후의 이해조 신소설이 재미와 흥미 위주의 타락한 고소설이나 신파류의 통속소설로 전락해 버렸다고 논하고 있으나, 그러한 측면보다는 『매일신보』의 식민주의 담론과 이해조 신소설의 상호관련성 속에서 좀 더 새로운 측면에 주목하였다. 이해조가 소설의 기능으로서 오락성과 사회적 공리성을 중시하는 것은 매일신보의 식민주의 담론의 일환인 ‘문명개화’나 ‘상업정책의 강화로 보이는 통속성’과는 분명 다른 것이고, 근대를 향한 자기 생산력을 갖추었다는 점에서 근대 소설 영역으로 넘어갈 수 있는 기본적인 원동력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하였다. 서형범은 이해조의 삶이 신소설이라는 새로운 문화 소비 대상과 만났을 때 어떤 모습으로 굴절하여 재해석되는가를 ‘편지’와 ‘추리의 서사’라는 가설적 개념을 원용하여 살펴보았다. 이해조의 신소설에서 ‘흥미 요소’인 ‘편지’와 ‘추리의 서사’에 주목하여, 단순히 당대 풍속사를 재현하여 사실성을 확보한다는 측면이 아니라, 서사의 긴밀성과 개연성을 확보하는 데 매우 효과적으로 기능하고 있다고 하였다. 이 외에도 이해조의 신소설이 가지는 긍정성을 밝히고 있는 송민호와 전광용의 연구에 이어서 최원식은 이해조의 특징을 ‘봉건적인 구문학의 근대적인 국민문학으로의 개혁 제창과 창작을 통한 실천’으로 요약한다.
두 번째는 이해조의 판소리 산정 개작소설에 관한 연구이다. 김종철은 개작소설 중에서도 「옥중화」를 중심으로 이해조가 무엇을 주대본으로 하여 이 작품을 만들었으며, 일관성의 문제, 이해조 산정을 어느 정도까지 인정하는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였다. 「옥중화」는 박기홍조 「춘향가」의 실상에 가까울 것으로 보이며, 나아가 그것은 당대 <춘향가> 및 <춘향전>의 변모와 궤적을 같이 하는 것이라 보았다. 오윤선도 이해조의 개작이 가장 많이 가해지고 있는 ....

참고 자료

1. 기본자료

이해조, 「소양뎡」, 『신소설전집』, 계명문화사, 1970.
이해조, 「화세계」, 『화세계 구의산』, 서울대학교출판부, 2003.

2. 논저

곽근, 「李海朝의 <驅魔劒> 考 - 迷信打破 問題를 中心으로 -」, 論文集, 1990.
김석봉, 『신소설의 대중성 연구』, 도서출판역락, 2005.
김종철, 「「옥중화(獄中花)」 연구(1) - 이해조 개작에 대한 재론 -」, 冠嶽語文硏, 1995
김현정, 「신소설에 나타난 근대적 여성인식 형성에 관한 연구 」,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2003.
김형중, 「開化期 漢文小說 硏究 - 신문 연재소설을 중심으로」, 한국언어문학회, 1998.
서종택,『한국 근대소설의 구조』, 국학자료원, 2003,
서형범, 「이해조 신소설의 ‘흥미요소’에 관한 시론 - 서사 전개의 변환 장치로서의 ‘편지’와 ‘추리의 구조’를 중심으로」, 韓國學報 , 2002.
송민호, 『개화기소설의 사적 연구』, 일지사, 1975.
오윤선, 「<옥중화>를 통해 본 ‘이해조 개작 판소리’의 양상과 그 의미」, 판소리학 회, 2006.
이명신, 「개화기 여성교육론의 여성지위 향상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1998.
이배용, 「개화기 서양인 저술에 나타난 한국여성에 대한 인식」, 한국사상사학회, 2002,
이은숙, 「신작 구소설 「昭陽亭」․「소양뎡긔」․「奉仙樓」에 나타난 신․구소 설의 관련양상」, 『신작 구소설 연구』, 국학자료원, 2000.
이해조, 「화의 혈」, 『우리 시대의 한국문학 15』, 계몽사, 1996,
이현섭, 김순자, 「개화기 이후 한국 여성교육의 기회균등화 과정과 문제」, 진주산 업대학교, 1992.
이희정, 「『매일신보』에 연재된 이해조 신소설의 근대성 연구」, 한국현대소설학 회, 2004.
전광용, 『신소설 연구』, 새문사, 1986.
전광용, 「新小說 「昭陽亭」考」, 국어국문학 10, 국어국문학회, 1954.
조동일, 「영웅의 일생-그 문학사적 전개」,『동아문화』, 서울대, 1971.
조동일, 『신소설의 문학사적 성격』, 서울대학교출판부, 1986.
최원식, 「이해조 문학연구」, 『한국근대소설사론』, 창작과 비평사, 1986.
*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이해조 소설 「昭陽亭」과 「花世界」에 나타난 전통의 계승과 변이의 전개양상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