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학 개론] 디지털 TV
- 최초 등록일
- 2007.12.17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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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산학 개론] 시간에 사용한 `디지털 TV`(3D 방송기술 동향 및 전망)에관한 PPT 자료입니다.
목차
<< 디지털 TV >>
2D 와 3D의 비교
3D 방송 기술이란?
실용적 3D 방송시스템에 요구되는 사항
3D 방송 기술 의 종류
3D 방송개발 동향
결언
본문내용
1. 차원
0차원은 1개의 점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1차원은 2개의 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선이죠, - 길이
2차원은 3개의 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면이죠. - x좌표, y좌표
3차원은 4개이상의 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입방체 - x좌표,y좌표,z좌표
-> 3차원은 2차원인 면에 깊이의 개념이 도입된 것이다.
2D 와 3D의 비교
2. 입체감
사람의 눈은 2개입니다. 그렇기에 각각은 2차원적인 평면으로 인식합니다. 그런데 좌우의 미간사이의 시각차이에 의해서 좌우의 눈으로 바라보는 시각차이가 생기고 입체감이 생기게됩니다.
-> 눈을 1개만 뜨면 원근감이 떨어지고, 입체감이 덜느껴집니다. 이 입체감을 나타낸 것이 3D라 할 수 있습니다.
2D 와 3D의 비교
3. 애니메이션에서 2D와 3D 비교
2D 에니며이션에서는 모든프레임을 수작업으로 일일히 베껴서 그렸다. 작업시간도, 인력도, 비용도 엄청났다. 6,70년대 제작된 신동호화백의 홍길동의 경우 제작비가 당시돈으로 5000만원이 들었다.
그러나 3D는 폴리곤으로 제작하기만 하면, 관절을 움직이거나, 배경을 움직이거나, 카메라를 움직이는등 클릭만으로도 수많은 프레임을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게되었다. 과거에 비해서 인간미는 떨어지지만 효율적으로 작업을 할 수 있게된것이다.
2D 와 3D의 비교
2D
3D
2D 와 3D의 비교
3D 방송 기술이란?
두 눈과 다시점 스테레오스코픽(stereoscopic) 비전 기술을 적용하여 2차원 영상에 깊이 정보를 부가하고, 이 깊이 정보로 인하여 시청자가 마치 영상이 제작되고 있는 현장에 있는 것 같은 생동감 및 현실감을 느낄 수 있게 하는 방송기술이다.
입체영상을 즐길 수 있기때문에 기존의 2D와 전혀 다른 효과를 가지고 있다.
현재, 세계적인 규모의 박람회나 전시장 등의 이벤트 행사장에서는 반드시 라고 해도 될 만큼 3D 영상 기술을 사용한 전시 시설이 설치되어 있으며, 아름다운 입체 영상을 즐길 수 있다. 눈앞에 펼쳐진 3D 영상을 잡으려고 손을 내밀어 버리거나, 전방에서 다가오는 영상을 엉겁결에 피하거나 할 만큼, 3D 영상은 종래의 2D 영상과는 전혀 다른 효과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아직까지 3DTV를 시청하기 위한 디스플레이에서는 입체영상 감상용 안경과 같은 장치가 필요하다거나, 정해진 장소에 눈의 위치를 고정해야 하는 등 여러가지 사용상 방법이 까다롭다. 또한 영상이 이중으로 보이거나, 머리를 움직이면 공간이 빙빙 도는 것 같은 위화감 등을 느낄 수도 있고, 장시간 보고 있으면 어지러움을 느끼기도 한다. 따라서 이러한 영상을 이벤트 회의장 등에서 가끔 보는 경우에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사무실이나 가정에서 2차원 TV를 시청하는 것과 같이 일상적으로 3DTV를 시청하는 경우를 생각하면, 현재와 같은 입체 디스플레이는 만족스럽다고는 생각할 수 없다. 이렇게 3D 방송시장이 자동차 시장 다음으로 큰 소비 시장임에도 불구하고, 시청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히 만족할 만한 3D 방송기술의 구현이 아직도 불완전한 상태로 남아 있다. 3 방송을 위한 핵심 기술은 입체영상생성기술, 영상편집/전송기술, 디스플레이기술, 입체시각기술로 분류할 수 있으며 본고에서는 각 분야의 기술 동향을 다루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