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음악
- 최초 등록일
- 2007.11.12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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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rnold Schönberg 쇤베르크에대해
목차
1. 생애
2. 작곡기법
2-1. 무조음악 : 기능화성(機能和聲)에 따르지 않는 조성(調性)이 없는 음악
2-2. 무조음악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시오
2-3. 12음기법 : 오스트리아 태생의 표현주의 음악가인 쇤베르크(Arnold Schonberg 1874∼1951)가 창시한 작곡기법
2-4. 12음기법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시오.
3. 영향 : 쉔베르크 ‘주류를 모방하는 아류의 음악
4. 작품
5. 총정리(요약)
본문내용
있으나, 참된 의미로서의 무조음악이란 조성의 법칙을 적극적으로 부정하고, 조와는 다른 구성원리를 찾으려고 하는 음악이다. 장조 혹은 단조에 의한(조성을 가진) 음악에서는 도 ·레 ·미 ·파 ·솔 ·라 ·시의 7음으로 이루어지는 7음음계가 기초가 되고, 거기에는 언제나 으뜸음이라는 중심음이 있어서 다른 모든 음이 이와 관련지어진다. 또 으뜸음 위의 3화음(으뜸화음)에 대한 버금딸림화음과 딸림화음의 화성적인 기능관계에 의해서 조성이 확립되고, 이것이 악곡구성의 토대가 되고 있다. 이 화성적인 기능관계를 해체시켜, 하나의 지배음(支配音)에 대한 다른 음의 종속관계를 부정하는 것이 무조음악이다.
유럽음악은 19세기의 낭만파 이래 반음계적인 음이 많이 사용되어, 기본음계인 7음 이외에 1옥타브 내의 12의 반음이 부단히 나타나고, 또 심한 조바꿈에 의해서 조성의 윤곽은 차차 애매해졌다. 그리고 그 울림이 지닌 효과로서 화음을 사용하는 인상파의 수법 등에 의해서 화성적 기능으로부터의 해방이 촉진되어, 악곡은 이제 으뜸음이라고 하는 하나의 중심음에 결부되는 필연성이 희박해졌다. 이에 따라 반대로 이 중심음을 새삼스레 느끼게 하지 않으려는 작곡법이 발상되기에 이른 것이다. 이것을 최초로 의식적으로 사용한 작곡가가 쇤베르크로서, 1908∼24년까지 그의 작품이 무조음악의 대표적인 것으로 되어 있는데
18세기에 싹튼 예술음악, 즉 인간의 자유와 의지가 투영되는 음악과 그 음악의 진보를 믿었던 쉔베르크에게는 19세기 말 20세기 초에 나타났던 춤음악과 오페레타 같은 퇴영적 조성음악은 예술음악과 작가 정신의 타락이라고 여겨졌고 그런 의미에서 그의 반성은 실천적 의미를 충분히 가진다. 그러나 2차 대전 이후 쉔베르크의 무조성적 음악어법의 추종은 하나의 대세를 이루면서 주류 언어가 되었고 차츰 그 반성적 성격을 잃어갔다. 오히려 주류에 편입되고자 하는 많은 아류음악을 낳았다. 결과적으로 0세기 후반의 음악사는 ‘작곡가 자신이 스스로의 음악감수성을 부정한다`는 매우 반성적인 성격의 음악이 ‘주류를 모방하는 아류의 음악`이라는 매우 비반성적인 방식으로 양산되는 역설적인 역사를 보여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