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창섭 작가론, 대표작품 분석까지 총
- 최초 등록일
- 2007.11.07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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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후소설의 대표, 손창섭 작가론 총 정리 A+
직접 책 찾아서 만든 리포트.
손창섭개인, 작가론, 대표작품 모두 들어있습니다.
독보적인 리포트
목차
{목차}
서론
Ⅰ. 작가연보
Ⅱ. 작가론
ⅰ. 작가의 전기적 배경과 의식구조
ⅰ-ⅰ. 작가의 이해 (들어가며)
ⅰ-ⅱ. 유년기의 충격과 야뇨증
ⅰ-ⅲ. 성장기의 사회적 적대감과 왜곡된 성충동
ⅰ-ⅳ. 귀국과 해방기의 굶주림
ⅱ. 소설의 정신분석
ⅰ-ⅰ. 인물연구의 필요성
ⅰ-ⅱ. 별명의 구사
ⅰ-ⅲ. 비속어 표현
ⅲ. 작가론 정리
ⅰ. 집도 형제도 부모도 없다
ⅱ. 주린 사람들
ⅲ. 평가절하
ⅳ. 새 가능성
ⅴ. 역설
Ⅲ. 작품 감상 및 해설
ⅰ. 「비오는 날」
ⅱ. 「잉여인간」
ⅲ. 문체적 특징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작가의 전기적 배경과 의식구조
ⅰ-ⅰ. 작가의 이해 (들어가며)
손창섭은 기이한 작가이다. 그는 후세에 자신에 대한 기록을 거의 남기지 않았고 누구와도 손을 잡지 않고 단독으로 작품 활동을 한 작가이기 때문이다. 물론 장용학 등과 동인활동을 하려 했던 자취는 남아 있지만, 그 외의 사람들과는 전혀 면식조차 갖지 않았고 나아가 의식적으로 면식하지 않으려고 했던 특이한 작가이다. 그는 자폐 증세가 있었다. 그 자폐의식은 뒤에서 더 분연설명을 하겠지만 단순히 피해의식에 의한 것보다는 부정한 현실에 몸담지 않으려는 공격의식에서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그는 그 누구도 그가 소위 모범적인 인간이라면 더더구나 만나려 하지 않았고 경멸하기까지 했던 것이다.
이러한 작가의 성향과 맞물려 그의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 역시 정상적이고 모범적인 민물보다는 비정상적이고 병적인 인물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손창섭의 작품 세계는 오늘날에 와서 더 관심의 대상이 될 수 있다. 근자에 와서 포스트구조주의라든가 해체주의라든가 하는 이론이 각광을 받게 되자 기존의 중심을 해체하려는 손창섭의 작품 세계는 일찍이 해체를 실천한 작품으로 평가받게 되었던 것이다. 손창섭은 사회적 타자의 입장에서 현실을 보았고 작품은 짙은 무의미를 내포하게 되었다. 괴짜라고 불리만큼 엉뚱한 그의 삶의 행적과 작품세계를 들여다보기로 하겠다.
참고 자료
고은, 『1950년대』, 청하, 1989.
하정일, 『손창섭-모멸과 연민의 이중주』, 새미, 2003.
김윤식, 『한국소설사』, 문학동네, 2000.
김윤식, 『한국문학사』, 민음사, 1996.
손창섭, 『단편전집1, 2』, 가람기획,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