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체주의에 대한 이해와 교육학적 전환
- 최초 등록일
- 2007.10.25
- 최종 저작일
- 2007.10
- 1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소개글
입체주의에 대한 개념,배경 특징부터 작품과 주요작가에 대한 자세한 설명.
초등학교 교과서 분석과 지도안까지 모두 18페이지로 구성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입체주의
1. 입체주의(Cubism)란?
2. 입체주의(Cubism)의 성립 배경
3. 입체주의(Cubism)의 특징
Ⅱ. 입체주의(Cubism)의 3단계 전개과정
1. 초기 입체주의(1907-1909)
2. 분석적 입체주의(Analytic Cubism, 1909-1911)
3. 종합적 입체주의 (Synthetic Cubism, 1912-1914)
Ⅲ. 입체주의(Cubism)의 화가 및 주요 작품 분석
1. 피카소(Picasso, Pablo. 1881-1976)
2. 브라크(Braque, George, 1882-1963)
3. 후앙 그리(Juan Gris, 1887-1927)
4. 페르낭 레제(FernandLeger, 1881-1955)
Ⅳ. 한국의 입체주의화가
1. 박래현(1920~1976)
2. 김기창(1913~2001)
◆ 참 고 ◆ 그 외 작품들에서의 시점표현
Ⅴ. 교과서 분석
Ⅵ. 교육학적 전환을 통한 수업 계획안
본문내용
1. 입체주의(Cubism)란?
입체주의(큐비즘)는 1907년부터 1914년까지 파리에서 일어났던 미술 혁신운동을 말한다.
큐브란 정육면체란 뜻으로 입체파는 자연의 여러 가지 형태를 원추, 원통, 구 따위의 기본적인 기하학적 형태로 분해하여 주관에 의하여서 재구성하여 입체적으로 여러 방향에서 본 상태를 평면적으로 한 화면에 구성하여 표현하였다. 르네상스 이후 서양 회화의 전통인 원근법과 명암법, 다채로운 색채를 쓴 순간적인 현실 묘사를 지양하고, 시점을 복수화 하여 색도 녹색과 황토색만으로 한정 시켰다. 추상 미술의 모태가 되어 후대의 미술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으며, 피카소·브라크 등이 대표적 작가이다.
2. 입체주의(Cubism)의 성립 배경
① 과학의 변모 : 1905년 아인슈타인은 <특수 상대성 이론>을 발표 했으며 1903년 라이트 형제의 비행 성공 등 과학의 시대가 도래 하였다. 발명과 창조를 강조하는 시대적 분위기는 회화에서도 눈으로 보는 것 이상을 촉구하였고 그에 따라 조형 내지는 건축가적인 안목과 분석력, 입체감에 대한 쇄신이 따랐다.
② 폴 세잔 : 입체주의의 초기에 브라크와 피카소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준 것은 세잔의 후기 작품들이다. 거장 세잔이 죽은 다음해인 1907년 파리에선 세잔의 추모 전시회가 열리는데 이 전시는 피카소와 브라크를 포함한 많은 화가들에게 감명을 주게 된다. 세잔은 “자연은 구형ㆍ원통형ㆍ원추형에서 비롯되는 것이다”라고 하며 자연을 단순화된 기본적인 형체로 집약하여 화면에 새로 구축하며 특히 대상이 가진 기하학적 특성을 중시했다.
참고 자료
- http://my.dreamwiz.com/mijk/cubism.htm
- 20세기 미술 교육 운동 총서 (큐비즘)
- 현대 미술이론 1. 박기웅 저 <형설 출판사>
- 서양 현대 미술의 기원 . 김영나 저 <시공사>
- 입체주의(천개의 눈을 가진 화가들). 린다 볼튼저, 박찬순 옮김.<보림사>
- 서양 미술의 이해. 오병욱저 <일지사>
- 클릭 서양 미술사(동굴 벽화에서 비디오 아트까지). 캐롤 스트릭랜드 저 <예경>
- 20세기의 서양미술. 미술사 연구회저 <조형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