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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동양의 지혜

*은*
최초 등록일
2007.10.24
최종 저작일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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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교적 인간관, 공자, 맹자, 순자 등.

목차

Ⅰ. 서론
1) 유교의 인간관
2) 공자의 생애

Ⅱ. 본론
1) 공자의 사상과 발전방향
(1) 공자의 유학 창립
2) 유교사상학자
(1) 맹자
(2) 순자
(3) 진한시대의 유가철학
3) 현대 중국에서 유교 사상의 영향
(1) 유학 사상의 특징
(2) 유학과 중화 민족정신
(3) 유학과 공산주의
4) 조선시대 유교사상
(1) 조선전기-유교문화
(2) 조선후기-유교문화
① 위정척사론
② 위정척사론(근현대시기)
5) 현대적 의미의 유교사상
(1) 유학과 현대화
(2) 한국 유학의 내일
6) 유교의 현대적 과제

Ⅲ. 결론

본문내용

1)유교의 인간관
유교에서는 우주를 하늘, 땅, 그리고 사람의 3요소로 구성되어 있다고 본
다. 하늘은 물질세계를 넘어 인간에게 성품을 부여하였으며, 땅은 물질적
자연의 세계로써 인간의 신체가 여기 에 기반을 두는 곳이다. 따라서 인간
은 인격적으로는 하늘의 기품(氣資)을, 생물학적으로는 땅의 형상을 이어받
은 중간적 존재로서의 위치를 차지하는 소우주이다.
유교 이념에서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성품은 순수한 선이요, 보편적인 이치
이며, 욕망과 연 결되어 있는 육신은 선의 기준으로부터 이탈하기 쉬운 충
동적 가멸적 존재이다. 사욕(私慾)이 혹 본성을 가려 그 유혹에 넘어가는
수도 있지만 결국에는 극기복례 (克己復禮)하려고 애쓰는 것이 인간이다.
「大學」에서는 이를 8단계로 삼아 격물(格物), 치지(致知), 성의 (誠意),
정심(正心), 수신(修身), 제가(齊家), 치국(治國), 평천하(平天下)로 확충
시키고 있다. 유교에서 는 인간이 악에 빠졌더라도 다시 선으로 돌아올 수
있는 가능성을 굳게 믿고 있다. 즉 극기복례를 통하여 천인합일(天人合一)
의 경지를 개척할 수 있다고 여긴다. 이러한 측면에서 유교 의 인간관을 윤
리, 도덕적 인간관이라고 할 수 있다.
공자는 도덕적 인간의 이상형으로서 군자(君子)를 제시하고 있다. 군자란
하늘의 계승자로 서 도덕이 순수하게 갖추어져 있고, 학문도 뛰어나 날로
상달(上達)을 추구하고, 그리고 인 (仁)과 예(體)를 중시하는 사람이다. 맹
자는 이상적 인간으로서 대인(大人), 혹은 대장부(大丈夫)를 제시하였다.
대인, 대장부란 인의(仁義)를 중시하여 호연지기(浩然之氣)가 충만한 자를
의미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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